자신의 발달과정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1  자신의 발달과정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1
 2  자신의 발달과정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2
 3  자신의 발달과정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3
 4  자신의 발달과정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신의 발달과정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발달과정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서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는 출생부터 노인기까지 통과하는 심리사회적 발달을 여덟 단계로 나누어 본 정신분석적 이론이다. 위의 단계는 매슬로우의 욕구충족 이론과 마찬가지로 이전 단계가 완성되지 않았을 때에는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을 만한 역량이나 환경적인 여건이 충분하지 않았음을 지적할 수 있게 되는데, 이 기준을 통해 연령별 발달 과업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나 각 연령별 과업을 이룩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기죽거나 압박을 받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저마다 발달에 있어서 그 개인적인 차이에 따라 속도가 다를 뿐이다. 또한 이 개인적인 차이를 만드는 유전적인 요인들도 다르고, 살아가게 되는 환경적인 요인들도 큰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기준이 되는 형태 이외에도 다른 형태의 모습으로도 해당 단계의 발달을 이룩할 수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나의 연령에 맞추어 20-41세 심리사회적 6단계를 그 한계점으로 두고, 나의 발달단계를 분석해보도록 하고, 이후의 영향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한다.
본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개념
에릭슨의 가장 뛰어난 발견은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주장한 심리성적 발달의 다섯 단계를 부인하고 여덟 단계를 주장한 것이다. 에릭슨은 모든 인간은 온전한 발달에 이르기까지 특정 단계를 지닌다고 보고, 태어나서 죽기까지 인간이 겪게 되는 8단계를 이론화하였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성기기(性器期)를 청년기로 바꾸었고, 성년기의 세 가지 단계를 추가했다. 아내 요안 세르손 에릭슨(Joan Serson Erikson)은 자신이 죽기 전에 남편의 모형에 8번째 단계(노년기)를 추가하여 서구 문화의 증가하는 평균 수명을 염두에 두었다.
에릭슨은 또한 인간에게 있어 이드(id)의 역할보다 자아의 역할을 중시한 자아 심리학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진다. 에릭슨에 따르면, 어린이가 사는 환경은 성장과 조정에 결정적이고, 자기 인식과 자아 정체성의 원천이 된다. 1969년에 출판한 책인 《간디의 진실》은 에릭슨의 이론을 생애 주기의 후기에 적용시킨 책으로, 에릭슨에게 퓰리처상과 미국 내셔널 북 어워드(National Book Award)를 안겨 주었다.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른 나의 분석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