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다’ 하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  특성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다’ 하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1
 2  특성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다’ 하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
 3  특성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다’ 하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성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다’ 하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특성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다’ 하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서론
특성이론은 리더십의 고전적인 관점으로, 리더는 타고나는 것인가, 만들어지는 것인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인가 바라보는 관점 중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라는 점을 지향하는 이론이다. 사실 현대에서의 중견, 대기업급 기업에서의 경영학에서는 지식기반 경영 및 의사결정 체계의 개혁으로 인해 특성이론이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지만, 아직 중소 및 강소기업에서는 이러한 특성이론적인 리더가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할 만한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한국의 사회복지조직 및 국가행정조직은 군대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다는 점에서도 특성이론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는 바라고 여겨진다.
이 레포트에서 특성이론에 대한 간략한 정리를 다룬 다음, 리더는 타고나는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다루도록 한다.
본론
특성이론의 개념
리더십 특성이론의 대표적 예시, 스티븐 잡스
리더십의 특성이론은 자질론으로도 불린다. 리더십 연구에 있어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이론으로서 성공적인 리더들은 어떤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서 이를 개념화한 이론이다. 개인의 타고난 자질과 특성이 리더로서의 지위와 기능을 좌우한다고 가정하고 ‘리더로서의 특성과 기법이 무엇인가’를 밝혀보려고 하였다. 연구초기에는 위인이론에 치중하다가 차차 조직체의 경영관리자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리더들의 특성을 연구하게 되었다. 리더가 되려면 반드시 이러한 특성을 지녀야 한다는 이론이다.
제 1,2차 세계대전에서의 필요와 기업조직의 요구에 의하여 리더가 갖추어야할 신체적, 성격적, 사회적 특성들을 규명하고자 노력한 이 이론은 1930년대-1950년대 리더십 연구의 주류를 이루었으며, 이 접근법의 특징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리더의 공통적 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리더가 고유한 개인적인 특성만 가지고 있으면 그가 처해있는 상황이나 환경에 관계없이 항상 리더가 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건강, 성실, 지능, 근면, 경력, 판단력, 분석력, 열성, 창의적 능력, 책임감, 자신감, 건강과 체력 등으로 크게 신체적 특성, 지능, 성격과 감성, 과업특성, 사회적 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성이론의 근거한 리더의 구성요인
(가) 신체적 특성
리더의 연령, 신장, 체중, 외모, 관상, 건강상태 등의 신체적 특성이 있다. 신체적 특성은 리더십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집단구성원에게 주는 인상에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전제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