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아라비아 여성 인권 문제 논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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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여성 인권 문제 논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바야와 니캅, 사우디아라비아 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합한가?
들어가며
이슬람권을 찾아간다면 어렵지 않게 여성들이 아바야 몸을 가리는 이슬람의 여성 전통 의복
를 두른 채로 니캅 얼굴과 목을 가리는 의복
을 뒤집어 쓴 여성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종종 아바야만 두른 여성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비이슬람권 여성들인 경우엔 아바야만 두르도록 국법이 제정되어 있다.
남성들에 비해 복장에 대한 규정, 그리고 홀로 돌아다니는 것이 금지된 여성들의 자유권에 대해서 ‘차별’ 혹은 ‘인권 유린’ 이라는 의견이 있지만 이슬람권은 한 목소리를 모아 “이슬람이 태동하던 시기, 유목부족 간의 치열한 전투와 다툼이 있었다. 이때 여성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아바야와 니캅을 의무화 했고, 여성은 몸을 드러내선 안 된다 라는 가르침을 주었다.” 라고 주장한다.
한편으로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유권자의 인권을 인정하는 움직임이 허락되어 여성들 역시 투표를 행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러한 불합리한 사회적 제도에서 벗어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들도 오고가지만, 여전히 여성들은 자신의 몸을 보이지 않게 아바야와 니캅을 정성스럽게 두르는 것에 온 신경을 다한다.
이러한 제재는 과연 사회학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단순히 그 나라의 전통이기에 존중해야 하는 일인 것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는 『몸의 정치학』에서 발견할 수 있듯, 여성들을 억압하는 하나의 정치적 논리이며, 여성들은 그에 대해 부딪혀 맞서 싸울 필요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포스트모던의 시대를 살아가는 중, 기성의 제도들이 하나둘 무너지면서 새로운 신조들이 쏟아지는 시대에 이슬람이 태동하던 시기에 제시되던 보호방법이 지금까지 적용된다는 것은 어패가 있는 일이다. 이에 대한 논의를 아래와 같이 다루어 보도록 한다.
여성의 의복이 가지는 정치학
예나 지금이나 우리는 3S에 열광하며 살아간다. 흔히 아는 스포츠, 스크린, 섹스가 그것이다. 우리가 다른 곳에 시선을 돌릴 틈 없이 여가 라는 이름으로 그것들을 즐기며 열광하는 사이 정치권과 제도권은 우리를 압박하기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고, 우리는 그 지배를 부당하다고 여기면서 약간의 편의가 주어지면 그것을 수용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이보다 더 낡은 정치적 지배 방법론은 의복에 대한 제한이다. 여성들은 자신이 외출을 할 때 아바야와 니캅으로 몸과 얼굴, 목을 가리지 않았을 때 사회적인 눈짓과 손짓을 받게 되고, 법적인 제재를 받게 되니 혹시라도 바람이 불면 목이나 얼굴이 노출될까 노심초사 신경쓸 수밖에 없는 일이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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