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1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1
 2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2
 3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아들러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열등감을 재해석해보시오
서론
누구라도 개인적인 요인에 의하여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그러나 어떠한 것에 대한 동기부여적인 측면은 ‘무엇이다’ 라고 그 규정을 짓기 어려운데, 아들러는 매슬로우의 욕구이론단계에 입각하여, 동기부여 라는 타당성을 바로 잡는다. 그것은 바로 ‘열등감 대 보상’ ‘우월성 추구’와 같은 삶에 있어 ‘더 윤택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를 이루는 것이 바로 동기부여라 정의한다.
그렇다면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은 어떠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고, 우리가 삶의 동기부여를 얻게 되는 열등감과 우월서엥 대해 알아본 이후, 나의 열등감을 재해석 해보도록 한다.
본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개인심리학’은 알프레드 아들러에 의해 개발된 성격이론과 심리치료 이론체계이다. 그는 인간을 총체적이고 창조적이며, 책임 있고 형성되어 가는 개인으로보았다. 독창적인 ‘개인심리학’을 전개하여, 그는 새로운 사회심리학적 관점을 발달시킨 선구적인 인물이 되었다. 또한, 인본주의 심리학과 실존주의 심리학 분야의 초기 선구자가 되었으며, 가족상담 및 집단상담 운동의 초기 공로자가 되었다.
Adler가 그의 이론체계를 ‘개인심리학’으로 부른 것은 인간을 단일하며 더 이상 분할할 수 없고 그 자체로서 통합된, 즉 총체적인 존재로 보았기 때문이다. 인간의 개개인의 행동은 그가 총체적으로 선택한 생활양식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 인간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고 형성되느냐 하는 점보다 그가 어떻게 자기 자신을 창조적으로 조직해 나가느냐에 따라 외계에 대한 반응이 결정된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킬 능력을 갖고 태어났다고 한다. 사회적 관심이 있기 때문에 인간은 다른 인간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그들에게 협동하고 기여할 수 있다.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훈련에 의해 개발될 수 있으며,정신 건강의 준거가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개인심리학은 대인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유전과 환경을 능가하는 제 3의 힘, 즉 창조력을 가지고 있으며, 무한한 가능성 가운데서 선택한 목표를 향해 크고 많은 도전을 뚫고 나아갈 수가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용기이다. 용기는 기꺼이 모험을 감행하려는 의향이 있음을 말하는데, 이것이 있음으로 해서 인간은 창조할 수 있고 선택할 수 있으며 자기결정을 내릴 수 있다.인간은 단순한 반응자가 아니라 창조자이다. 그러므로 한 개인을 옳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독특한 인지적 조직을 이해해야 한다. 개인의 주관적, 인지적 조직은 생활양식으로 나타난다. 개인의 인지적 틀인 생활양식은 개인으로 하여금 인생에 대처할 수 있게 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선정한다. 또한 생활양식은 인생목표 뿐 아니라 자아 개념, 타인에 대한 감정, 세상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 개인의 독특한 특징을 나타내며 생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스스로 설계한 독특한 좌표라 할 수 있다.
아들러의 열등감과 우월성
누구나 열등감을 벗어버리려 하거나 때로는 숨기려고 애쓰기도 한다. 열등감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자신이 남보다 못하거나 부족하다는 생각에서 오는 느낌이다. 개인심리학에서 열등감은 개인이 그것에 대해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준비되어 있지 않아서 그것을 해결할 수 없다는 자기의 확신을 언행으로 표현하게 되는 하나의 문제가 닥쳤을 경우에 나타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