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1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1
 2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2
 3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3
 4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4
 5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개론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서론
집단따돌림에 대한 문제는 아주 오래 전부터 논의되어 오던 바이다. 기존에는 집단따돌림의 원인을 특정한 가해자들의 선동으로 인하여 그러한 분위기가 형성된다는 의견이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했지만, 최근에 이르러 피해자에게도 그 따돌림을 시킬 만한 요인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부각됨에 따라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 상담 및 개입적인 서비스가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아래의 본론에서는 가해자만을 그 원인요소로 보는 기존의 사고가 아닌, 피해자의 요소들까지 두루 살피며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그 대상은 청소년으로 제한한다.
본론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심각성
우리사회가 풀어야 할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중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의 문제의 해결에 앞서, 청소년에게 있어 또래, 친구관계의 의미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의 특성상, 집단 따돌림의 대상과 주체가 대부분 친구, 또래관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발달심리학적으로 볼 때, 아동들이 또래에게 보이는 사회적 관심은 일찍이 출생 초기부터 나타나며, 성장과 더불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뚜렷한 변화를 보인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부모나 교사 등과 같은 성인들에게보다는 또래 집단에 의하여 수용되기를 더욱 갈망하는 경향성을 보이며, 이러한 또래와의 관계는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는 물론 언어와 인지, 가치관의 형성, 요구와 감정의 표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서 또래들은 사회적 모델 및 강화 제공자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친구, 또래관계란 청소년, 청소년기의 학생에게 있어서는 그 어느 시기보다 더욱 중요한 의미가 되는 것이다.
청소년 또래집단의 기능을 정체성 확립기능과 준거집단기능, 이차적 사회화기능, 레크리에이션기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정체성 확립의 기능은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에서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해야하는 심리적 유예기(psychological moratorium)에 처한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또래친구들과의 긴밀한 교제와 경쟁이 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준거집단의 기능을 한다는 것은 아동기와 성인기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고 주변인으로서의 특징을 갖는 청소년기에 있어서 또래집단의 기준에 의존하여 이를 준거 틀로 삼게 되는 기능을 말한다. 이차적 사회화 기능은 친구관계를 통해 가정에서 습득하지 못한 사회화 기술을 습득하게 됨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사춘기에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사회적, 심리적, 생리적 호기심과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이다. 레크리에이션 기능은 치구 집단이 주는 정서적 만족감에 관한 것으로서 은어나 특유한 몸짓 등의 특유한 몸짓 등의 친구관계에서의 유대감을 확인하려는 노력을 통해 정서적 만족감을 추구한다고 보았다. 또한 상징적 상호 작용론의 관점에서도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이라는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청소년기의 친구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청소년들은 친구집단과의 관계를 가짐으로써 자신을 인식하고 사회구조를 이해한다고 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