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회복지정책에서 5대 사회보험 중 한 개의 사회보험에 대한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시오(한국 정책 학술지 2편 이상 인용하기)

 1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에서 5대 사회보험 중 한 개의 사회보험에 대한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시오(한국 정책 학술지 2편 이상 인용하기)-1
 2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에서 5대 사회보험 중 한 개의 사회보험에 대한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시오(한국 정책 학술지 2편 이상 인용하기)-2
 3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에서 5대 사회보험 중 한 개의 사회보험에 대한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시오(한국 정책 학술지 2편 이상 인용하기)-3
 4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에서 5대 사회보험 중 한 개의 사회보험에 대한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시오(한국 정책 학술지 2편 이상 인용하기)-4
 5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에서 5대 사회보험 중 한 개의 사회보험에 대한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시오(한국 정책 학술지 2편 이상 인용하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에서 5대 사회보험 중 한 개의 사회보험에 대한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시오(한국 정책 학술지 2편 이상 인용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정책론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에서 5대 사회보험 중 한 개의 사회보험에 대한 현황, 문제점,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하시오. (한국 정책 학술지 2편 이상 인용하기)
서론
우리 사회복지정책 중 가장 문제가 있는 사항으로 국민건강보험을 지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국건강보험제도는 보험료부가체계상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간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이 결여되어 있고, 국민기초생활보장에서 제외되는 비수급 빈곤층 측 차상위계층의 의료보장이 상대적으로 미흡하며, 최근 의료비의 지속적 증가와 고령화 현상의 심화 등으로 인해 보험료 수입보다 지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현상으로 인해 보험재정의 안정성이 결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국건강보험제도는 보험료 부담에 있어 소득 재분배효과가 미흡하고, 보험급여구조상 비급여가 많아 포괄적 서비스 제공에 있어 상당한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논의는 아래의 본론에서 살펴보며, 개선 방안을 제시해보도록 한다.
본론
건강보험제도란?
세계보건기구는 “건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히 행복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소극적 의미의 건강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질병이나 이상이 없이 개인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신체 상태를 의미하며, 적극적 의미에서는 개인의 사회에 대한 의존 경향이 커짐에 따라 개인이 사회생활을 정상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상태를 포함한다(최아름, 2006: 4).
적극적 차원에서의 사회에 대한 의존이라 함은 정부가 개인의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건강이 유지될 수 있도록 제도적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건강보험제도이다.
일반적으로 건강보험이란 질병, 부상, 분만, 사망 등에 대하여 보험방식에 의거가입자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내어 기금화 하였다가 보험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험급여를 해주는 제도이다. 즉, 건강보험은 질병, 부상이라는 불확실한 위험의 발생과 분만, 사망 등으로 인하여 개별가계가 일시에 과다한 의료비를 지출함에 따라 겪게 되는 어려움을 덜어 주기 위해 보험가입자에게 보험료를 갹출하여 보험급여를 함으로써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고 건강을 유지·향상시켜주는 제도이다(김병환 외, 2011: 64).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