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설화]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개념,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수용이론,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설화,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가사 분석
[고전문학사]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국문학] 가사의 기원 및 발생시기
인문어학 가사의 발달 가사장르의 발생과 정착, 가사의 내용과 특징
[고전시가론]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고전시가론] 잡가의 장르적 성격과 담당층
시가의 변이형태 잡가(雜歌)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개념과 범주, 잡가의 분류, 잡가의 담당층, 잡가의 장르적 서겨, 잡가의 연구 시기에 따른 갈래 규정에 관한 논의)
잡가(雜歌)의 담당층과 장르의 성격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특성 잡가의 개념
소개글
[고전시가론]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 잡가의 논의 흐름
Ⅱ. 본 론
1. 잡가의 생성기반과 담론 특성
2. 잡가의 담당층
1) 잡가의 창자
2) 잡가의 수용자
3. 잡가의 장르적 성격
1) 가사계 잡가
2) 민요계 잡가
3) 장형시조계 잡가
4) 판소리계 잡가
- 잡가의 장르적 특성
Ⅲ. 나오며
-잡가의 시가사적 의의
잡가의 정체성 해명에 보다 진전을 보이게 되었다. 그러나 여기에도 그러한 특성이 잡가 사설의 작품화의 원리나 언어적 표현의 원리와 긴밀하게 밀착되지 않은 감이 있어 잡가의 정체 해명에 미흡한 면을 보인다. 다만 최근에 성무경이 잡가 「유산가」의 형성 원리를 통해 잡가의 작품화 원리의 일단과 장르적 속성을 이해하는데 크게 이바지하고 있어 성무경, 「잡가 의 형성원리에 대하여」, 『강신항박사정년기념 국어국문학논총』, 태학사, 1995
주목된다. 그러나 논의의 폭을 특정 작품에 한정하고 있어 잡가 일반의 원리나 장르적 속성으로 인정되기엔 아직은 미흡하다 하겠으므로 앞으로 검증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는 셈이다.
본 발제에서는 잡가를 가사나 민요와는 다른 독자적 장르로 보는 견해와 뜻을 같이 해, 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을 중심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하고 싶은 말
[고전시가론]잡가의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