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

 1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1
 2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2
 3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3
 4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4
 5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5
 6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6
 7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7
 8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8
 9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9
 10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10
 11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11
 12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12
 13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13
 14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14
 15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15
 16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16
 17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17
 18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18
 19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19
 20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학] 환경과 알러지 `새집증후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연구 목적

1) 환경오염과 알러지의 관련성의 연구 발표한다.
2) 환경오염의 개선을 통한 환자 치료를 수행하는 임상적 환경의학을 소개한다.

○ 연구 내용

1. 최근 알러지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환자 증가의 원인 중 환경적 요인이 기여하는 정도가 얼마나 큰지 관련 문헌들을 조사하여 연구 발표 한다.
2. 최근 새집 증후군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것이 어떤 내용이며, 그 원인이 무엇인지 조사 연구 발표한다.

○ 연구 방법

1. 조사방법
- 관련 연구문헌, 연구보고서들을 조사함과 동시에 정부통계, 발간물, 인터넷 자료 등을 조사하여 다양한 정보와 주장들을 이해한다.
- 환경과 관련된 문제들을 어떤 시각을 보며,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연구방향을 가질 것인지 토론한다.
2. 연구 및 정리방법
- 다양한 정보들에 대한 신빙성을 파악하고, 신빙성이 있는 결과들을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정리한다.
- 기존 과학자들에게도 심각한 의견차이가 있는 경우 토론을 통해 연구 방향을 정하여 결과를 정리한다.

○ 연구 결과
본문내용
1. 알레르기란
알레르기 질환은 전 인구의 10~20%에서 관찰될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 뚜렷한 증가 추세에 있다. 현재 추정되는 환자수 만도 전 인구의 15~20% 선, 우리나라 어린이 천식 환자가 80년대 5.6%에서 95년 15%로 늘었다고 한다.
원래 알레르기란 말은 그리스어인 "allon argon"에서 유래되었는데 '정상에서 벗어나 다르게 반응하려 하는' 이란 의미이며 1910년 뷔르케란 소아과 의사가 책에 쓴 제목으로 사용된 용어로 사람의 변화된 반응능력 (changed action)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인체외부에서 이물질들이 체내로 들어오면 우리 몸에서는 이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반응이 일어나는데 이를 정상 면역 반응이라고 하며, 이러한 면역반응이 지나치면 신체이상이 초래되는 과민반응이 유발되고 과민반응 중에 매우 빨리 특수한 기전으로 우리 몸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이를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한다.
이러한 알레르기 질환은 유전적 소양을 지닌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즉, 동일한 환경에서 알레르겐(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에 노출되더라도 모든 사람에서 다 알레르기 질환이 생기는 것은 아니고 이중 알레르기 질환이 생길 유전적 소양을 가진 사람에게만 나타납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질환이 발생하는 데는 원인 되는 물질에 반복적인 접촉이 있어야 함으로 처음 접촉하는 물질에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으며 장기간 아무런 문제가 없던 것들에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게 됩니다.
참고문헌
천식과 알레르기 질환, 대한천식 및 알레르기 학회,군자출판사(2002)
Anoop J Chauhan & Sebastian L johnston :Air pollution and infection in respiratory illness British medical Bulletin 2003
Monteil MA, Joseph G, Chang Kit C, Wheeler G, Antoine RM : smoking at home is strongly associated with symptoms of asthma and rhinitis in child of primary school age in Trinidad and Tobago, Medline 2003
Matthew J.Neidell: Air pollution, health, and socio-economic status: the effect of outdoor air quality on childhood asthma, Journal of health Economics 2004
R. Piipari1, J.J.K. Jaakkola3,2, N. Jaakkola3 and M.S. Jaakkola3,1; Smoking and asthma in adults, ERS journal 2004
G.RANDI : Infections and atopy : an exploratory study for a meta-analysis of the “hygiene hypothesis, Rev Epidemiol Sante Publique,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