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2)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1  세상읽기와 논술2)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1
 2  세상읽기와 논술2)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2
 3  세상읽기와 논술2)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3
 4  세상읽기와 논술2)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4
 5  세상읽기와 논술2)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5
 6  세상읽기와 논술2)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6
 7  세상읽기와 논술2)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상읽기와 논술2)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미세먼지의 개념
3.미세먼지의 발생과 원인
4.미세먼지의 현황 및 분석
5.미세먼지의 인체 위해성
6.국가적 미세먼지 대처 방안
7.미세먼지문제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웰니스, 웰다잉, 로하스 등 나날이 새롭게 등장하는 시대적 용어들을 통해 현대인들의 건강하고 품위 있는 삶을 유지하려는 욕구를 엿볼 수 있다.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가장 필요조건인 건강한 정신과 육체는 균형 잡힌 식습관, 올바른 생활태도, 깨끗한 자연과 환경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자연에서 채취되는 물질 외에 화학적 성질을 띠고 있는 유해한 독성물질 등이 일상 편의를 위해 생활 저변에서부터 사용되어지게 되면서 깨끗한 대기나 순수한 토양 등을 지켜나가는 것이 어려운 현실이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한창 산업발전이 진행되고 있는 거대한 중국이라는 나라가 지리적으로 가까이 위치해 산업화에 따르는 환경오염의 문제점 등을 직접적으로 직면하게 되었다. 국내에서 발생되고 있는 유해물질과 더불어 중국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 등이 북서풍의 영향으로 한반도로 유입되어 대기오염 초래에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우리가 숨을 쉬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한 입자의 오염물질들이 존재하여 우리 삶에 많은 문제들을 야기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2013년에 초미세먼지를 포함하는 입자상 대기오염물질이 인간에게 발암을 유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기존의 역학조사연구결과를 보면 미세먼지는 발암의 원인 뿐 아니라 천식을 비롯한 호흡기 질환과 심혈관계 질환의 사망원인 및 유병 율 증가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한다.

미세먼지의 개념
2012 년 미국 환경 보호국(EPA)은 직경 2.5 ㎍ 미만의 입자를 ‘fine partjculate matter’으로 지칭한다. 즉, PM 2.5 이다. 미립자의 평균 너비는 인간의 머리카락 직경의 약 30 분의 1 에 불과하다. 미립자가 작기 때문에 호흡을 통해서 인체의 폐에 침투할 수 있으므로 인체 건강에 큰 해를 끼친다. 따라서 PM 2.5 는 ‘폐로 들어갈 수 있는 미립자’라고도 한다(YangFei, ). Czoschke(2003)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크게 두 가지 요소인 외부 요소와 내부 요소로 나뉜다. 외부 요소는 주로 날씨 및 기후 원인(습도, 온도, 바람 강도 등)이다.
참고문헌
공성용 외 “초미세먼지의 건강영향 평가 및 관리 정책 연구",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 2013.
권호장 “미세먼지와 건강”, 단국대의대, 산업보건 312 pp.27-33. 2014.
김동영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원인과 대책", 경기개발연구원. 2013.
김영욱·이혜진·장유진(2015). 미세먼지 위험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의견 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52-91.
이현승··장유진(2016). 미세먼지 위험에 대한 전문가와 일반인의 인식차이와 커뮤니케이션 단서 탐색. 커뮤니케이션 이론, 12(1),53-117.
박승호 “미세먼지에 관련한 인식평가와 교과 분석을 통한 환경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하고 싶은 말
세상읽기와 논술2)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