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

 1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1
 2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2
 3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3
 4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4
 5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5
 6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6
 7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7
 8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8
 9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9
 10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10
 11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11
 12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12
 13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뉴질랜드의 전반적인 경제와 자연환경을 이용한 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뉴질랜드 소개

2.경제 개관과 주요 산업

3.주요 경제 지표와 경제 성장

4.경제 정책

5.경제 동향 및 전망

6.한국과의 관계
본문내용
1. 뉴질랜드 소개

남태평양에 있는 섬나라. 면적 27만 534㎢. 인구 397만5,600명(2002.12),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남동쪽 약 2,000km, 태즈먼해(海)를 사이에 두고 있다. 북섬(11만 4,000㎢)과 남섬(15만 1,000㎢)의 2대섬으로 된 본토와, 남쪽의 스튜어트섬․캠벨섬․오클랜드제도, 동쪽의 채텀제도 등의 부속도서로 구성되어 있다. 북쪽의 케르매덱․쿡제도, 니우에섬, 라울섬, 토켈라우제도, 남극대륙에 있는 로스 속령 등이 포함된다. 뉴질랜드의 수도는 웰링턴이며, 천연 자원으로는 천연가스, 철광석, 석탄, 목재, 수력자원, 금, 석회석 등이 있으며 주요 산업은 낙농업, 식품가공, 펄프. 제지, 목재, 섬유, 기계, 금융, 관광, 광업 등이다. 1인당 GDP는 12,605 US$ (2000년도 기준) 입니다. 화폐는 1 New Zealand dollar 는 100 센트 이며, 환율은 1US$ (미국달러)는 2.39 New Zealand dollars (NZ$) ( 2002 .2. 15) 이다.
오늘날 뉴질랜드는 세계에서도 유수한 복지국가로 생활수준이 매우 높으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태평양지역에서 오스트레일리아와 함께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962년에 서(西)사모아가 독립하기 전까지 통치하였으며, 피지, 통가, 서(西)사모아, 나우루, 쿡 제도와 함께 남태평양 포럼(South Pacific Forum)을 형성하고 있다.



2. 경제 개관과 주요 산업

1> 경제개관

고도로 발달한 농목국이다. 양모․낙농품․육류의 생산과 수출이 국민경제의 골격을 이루고. 양․육우(肉牛)․젖소 등을 주로 사육되며 양모․버터․육류 생산량은 세계적 수준이다. 육류는 신용유지를 위해 정부의 검사를 거쳐 수출. 젖소의 80%는 북섬에 분포, 가장 추운 달에도 목초가 자라기 때문에 사료 없이 방목만 하면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지하자원은 그다지 풍부하지 못하나, 물과 목재, 석탄은 비교적 풍부한 편이다. 풍부한 강수량과 험준한 지형, 수많은 호수 등으로 발전에 이용되며. 나라 전체 전력의 80%가 수력발전입니다. 타우포 부근의 와이라케이 지열발전소는 19만 2000kwh의 발전량을 자랑하며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삼림면적은 850만ha로 국토의 1/3을 차지하며, 그 중 52만ha가 침엽수림의 인공조림. 재래종인 카우리 소나무는 매스트재(材)로 쓰이는 중요한 수출품, 현재는 보호대상이다. 현재 이용되고 있는 수종(樹種)은 대부분이 외래종이다.
석탄은 2억여t의 확인매장량으로, 연간 3,000여 만t을 생산하여 국내 수요를 충당하며, 제조업은 노동인구의 25%를 차지, 냉동식품·유제품 등 농축산물의 가공업이 중심이다.
경제는 무역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커, 인구 352만의 소국치고는 1인당 무역액이 세계 정상급의 수준이다. 그러나 무역구조는 수출의 약 90%가 농축산물을 중심으로 한 제1차 산품, 수입의 약 80%가 공업제품이다. 주요수출품은 낙농품·육류·양모·목재·과실·약재 등이며, 주요수입품은 공산품·기계류·자동차·철강·원유·비
참고문헌
http://www.twinkiwis.com twinkiwis
http://korea-nz.korcham.net/main/default.asp 대한상공회의소-한․뉴질랜드 경제 협의회
http://www.nzembassy.com 주한 뉴질랜드 대사관
http://www.kotra.or.kr/ktc/TC010S.jsp?trade_cd=9201 오클랜드 무역관
http://www.kotra.or.kr/ 코트라
http://www.buykorea.or.kr 바이 코리아
http://www.seri.org/ 삼성경제 연구소
http://www.lgeri.com/ LG 경제 연구원
http://www.worldbank.com/ 월드뱅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