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운송론 세계 해운사

 1  국제물류운송론 세계 해운사-1
 2  국제물류운송론 세계 해운사-2
 3  국제물류운송론 세계 해운사-3
 4  국제물류운송론 세계 해운사-4
 5  국제물류운송론 세계 해운사-5
 6  국제물류운송론 세계 해운사-6
 7  국제물류운송론 세계 해운사-7
 8  국제물류운송론 세계 해운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물류운송론 세계 해운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 해운사
목 차
- 서론
1. 18C 이전의 해운사
2. 18C 이후의 해운사
- 결론
- 서론-
해운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광범위한 시간적 공간적으로 장구한 역사를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해 온 연혁을 보유하고 있는 까닭에, 기술상 보편적인 내용뿐 만 아니라 역사적인 내용까지 이에 접목하여 그 이해를 도모하여야 한다. 이런 이유는 그 운송역사 속에서 경제적 필요와 효용추구의 본질을 파악하는 중에 국제운송의 정체성을 분명히 특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1. 18C 이전 해운사
역사상 처음으로 해상무역으로서의 완성된 형태를 나타낸 것은 이집트이다. 이집트는 기원전 2800년경 페니키아 및 소말리랜드와 교통하고 있었다. 기원전 13세기경 이집트의 해상세력은 페니키아로 넘어 가게 된다. 기원전 11~9세기경 페니키아인은 항해자인 동시에 상인이며, 또한 무역업자이기도 하였다.
1) 기원전 3000년경 고대 최고의 상업민족 페니키아
페니키아인은 마케도니아(Macedonia)의 알렉산더왕 (Alecandros the Great ; B.C.356~B.C.323)에 의해 정복당할 때 까지 거의 3천년 동안 고대문명에서 가장 우수한 상업민족이었다.
B.C.3000년경 지중해(Mediteanean Sea) 동단을 중심으로 발달한 [고대 메소포타미아](Ancient Mesopotamia)문명과 나일 강 유역의 이집트 문명 간에는 무역을 포함하여 문화적 교류가 상당하였다. 그 중심에서 전업적인 상인과 선원으로써 활동한 대표적인 민족이 있었는데 그들이 다름 아닌 페니키아인들이다.
페니키아인들은 본래 페르시아만[the Gulf]이나 홍해(Red Sea)로부터 지중해로 이동하여 정착하였는데, 그들은 오랫동안 고도로 발달한 항해술(Nacigation)을 기반으로 당대 세계 최강국의 하나였던 이집트 상업을 사실상 독점하였다. 때문에 시각에 따라서 이집트 파라오의 대리인 또는 계약 상인으로서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당시 지중해를 중심으로 초창기 페니키아의 교역상품 중 가장 대표적인 물품으로는 키프로스의 구리와 레바논의 전설적인 삼나무가 있었다.
이후 고도로 발달한 항해술을 기반으로 페니키아의 활동영역이 점차 확대되면서 상업과의 연계 하에 헤니키아인은 그 유명한 자줏빛 염료의 제조를 포함한 수많은 가공 산업들을 발달시켰다. 이는 페니키아라는 단어가 [자줏빛 염료의 땅]이라는 의미의 그리스어에서 파생된 것으로부터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참고로 당시 자줏빛 염료는 국제무역에 있어 경제적으로 가장 규모가 큰 대단위 교역상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