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비영리 단체 의 특성 Case 한국은행 공기업 정의 공기업 조직

 1  공기업 비영리 단체 의 특성 Case 한국은행 공기업 정의 공기업 조직-1
 2  공기업 비영리 단체 의 특성 Case 한국은행 공기업 정의 공기업 조직-2
 3  공기업 비영리 단체 의 특성 Case 한국은행 공기업 정의 공기업 조직-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기업 비영리 단체 의 특성 Case 한국은행 공기업 정의 공기업 조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기업(비영리 단체)의 특성
< Case: 한국은행 >
+ 공기업의 정의 +
공기업이란 ‘공공성(publicity)과 ’기업성(entro-premiership)의 2개의 축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공공성의 개념은 공공에 의한 소유, 통제를 요소로 기업성의 개념은 사업주체의 자율성, 사업주체가 생산, 공급하는 제화와 서비스의 시장성을 그 요소로 하고 있다. 공기업의 구체적 정의는 ‘공공소유성’, ‘자율성’, ‘시장성’ 등의 각 변수의 개념적 조합에 따라 정의할 수 있다.
+ 공기업의 조직 및 인사관리적 특성 +
현대사회의 대규모 조직들은, 정부부문이나 민간부문의 경우를 막론하고, 그에 참여하는 인적 자원을 관리할 구체적이고 자세한 체제를 필요로 한다. 근래 정부부문에서 민간화를 촉진하고 민간의 고객중심주의적 서비스 방식을 더 많이 배우면서, 그리고 민간기업들의 공공성이 커지면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 공유하는 특성이 늘어난 것도 사실이나 공기업 부문에서의 인사행정과 사기업 부문에서의 인사관리가 동질적인 것이라고 보기엔 어렵다. 공기업의 경우, 국민일반을 모두 수혜자로 하기 때문에 국민 모두의 관심사가 될 수 있으며 따라서 강한 공동의 통제를 받게 된다. 또한 정부조직의 기본적 목적은 사회 전체를 위한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기업에 비해 모호성을 지닐 가능성이 크다.
- 공기업의 조직 형태 -
조직 형태 측면에서 공기업은 사기업과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
- 공기업의 경우 사기업 보다 견제와 균형 측면에서 훨씬 강한 특성을 나타내며 조직 자체의 목적이나 지위가 사기업과는 많이 구별되기 때문에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 유형이나 행동 규범에도 큰 차이가 있음.
- 가장 큰 차이로 인식되는 것은, 공기업의 경우 비영리 조직으로 개설되기 때문에 사기업과는 달리 시장가격에 의해 지배받지 않는 ‘비시장성’이라는 성격을 띠고 있음. 따라서 정부업무의 대부분은 주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기업에 비해 객관적인 생산성 측정이 어렵다고 볼 수 있음.
- 공기업의 인적자원관리 -
정부의 인적자원관리는 법적 제약에 따른 인사의 경직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공기업들의 인사관리는 주로 적시성이나 융통성을 사기업의 그것만큼 따라가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