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

 1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1
 2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2
 3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3
 4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4
 5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5
 6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6
 7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7
 8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8
 9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9
 10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10
 11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11
 12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12
 13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시문화와 콘텐츠 21세기 미래도시 하펜시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작년 이맘때 함부르크에 여행을 갔다가 우연한 기회에 ‘하펜시티 프로젝트’의 현장을 가보게 되었고, 막연하게 ‘아, 이것이 미래도시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현재 만들어지고 있는 도시이고 과거의 건물들을 대부분 활용하면서 만들어지는 도시인데 ‘왜 미래도시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되었을까’에 대한 의문으로 이 과제가 시작되었다. 때문에 일단 하펜시티를 ‘21세기형 미래도시’로 이름붙여 보았는데, 지금이 21세기임에도 미래라는 단어를 떠올렸기 때문에 그런 점을 나타내기 위해서였다. 내 나름대로의 미래도시의 정의를 내려보기 위해 일단 하펜시티에 대해서 재개발이 이루어진 맥락, 개발 과정, 그리고 특성들을 알아보았다.
2. 다시 도심지로
시설의 노후화 및 도시 교외화 현상에 의해서 한때 도심은 공동화되고, 그에 따른 많은 문제가 야기되었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 도심 재생 사업이 시작되면서 도심은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항만의 재개발, 도심의 재개발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항만의 재개발
-과정
과거에는 항만이 한 도시의 경제성장의 열쇠로써 거의 도심지로써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항만 기술의 발전, 해운선박의 대형화되면서 기존 항만기능의 쇠퇴, 시설노후화 등으로 인해 항구로서의 역할을 잃고 나면, 항만에서 사람이 빠져나가고 항만은 유휴지가 된다. 때문에 항만공간은 슬럼화가 진행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시민들의 경제적 수준이 증가하고 자연 환경에 대한 인식이 생겨나면서, 도시 발달에 따른 새로운 공간에 대한 요구가 생겨나며, 이에 따라 친수공간의 요구가 증대된다. 그런데, 이때 슬럼화가 된 지역예술가나 일부 시민들이 텅 빈 항만공간으로 텅 빈 항만공간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기존 항만공간과 시설의 폐쇄성에 대응하여 도시 발전 측면에서 새로운 개방요구가 생겨나면서 이들 사이에 갈등 증폭되게 된다. 이러한 도시 공간과 항만공간 사이에 갈들이 커짐에 따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본격적인 개입이 이루어져 항만의 토지매입, 항만재개발의 비전 및 가이드라인 제시하고 본격적인 항만의 재개발이 이루어져 버려진 항만공간에 도시기능을 위한 기반시설을 정비하고 항만시설 개선한다.
-추세
그런데 최근 항만재개발의 추세를 살펴보면, 항만지역이 물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는 도시의 매력적인 터전으로 변화함에 따라 친수성을 고려한 개방형 복합항만으로의 항만을 개발해나가고 있다. 여기서 친수를 고려한다는 것은 친수공간의 공간 계획이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다는 것이다. 항만의 친수공간은 넓은 의미로 항만지역에서 인간과 바다가 공유하는 모든 공간을 뜻한다. 그런데 항만지역이라는 특성상 항만의 친수공간은 기타지역의 친수공간과는 구별된다. 항만의 친수공간은 항만지역이라는 특성상 물과 관련된 인공시설이나 수중, 수상활동 등이 제한되기 때문에, 기타지역의 친수공간과는 구별된다. 이러한 특성에 의해서 항만의 친수공간에는 주민의 정주공간, 산업활동공간 및 관광 공간이 포함되며, 텔레포트, 해양박물관, 전시장 및 이벤트시설, 컨벤션 시설, 녹지 및 해변공원, 수변광장등과 같은 시설이 건설된다. 또한 개방형 복합항만으로의 개발이라는 것은 과거의 항만의 기능을 넘어서 상업, 주거, 교육, 서비스 등의 복합적인 역할을 하는 지역으로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를 고려하면 항만재개발 또한 도시재개발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을 것이며, 도시재개발의 흐름과 떼어놓고 설명하기 힘들다.
도심의 재개발, 콤팩트 시티
-도시재개발의 흐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