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레인콤의 아이리버 CEO소개 아이리버 기업의 소개 아이리버 기업의 역사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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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 레인콤의 아이리버 CEO소개 아이리버 기업의 소개 아이리버 기업의 역사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주)레인콤의 아이리버
☞ 목 차 ☜
1.
주제 선정이유, 배경
2.
CEO 소개
3.
기업의 소개
4.
기업의 역사 : 사업 개요
5.
기업의 경영전략 및 비전
6.
4P,SWOT,STP분석
7.
실패요인분석
8.
현 전략 및 향후전략
9.
결론 및 향후방향
1. 주제 선정이유, 배경
(1) 한국 mp3 환경분석
1) 거시 환경
전 국민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구축되어 있는 상황. 2000년 인터넷 가입률 및 보급률은 세계 1위이며, 이용인구는 3000만 명 이상이다. 이는 인터넷을 통해 MP3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MP3 휴대용기기 시장의 중요한 성장 발판이라고 할 수 있다.
2) 미시 환경
국내 플래시메모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되고 있었으며, 플래시 메모리는 전체 원재료 매입비 중 37.5%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전자 등 4개사가 플래시 메모리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Nand 형 플래시 메모리시장은 57.8% 세계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과 대형 할인마트 등의 다양한 판매루트를 가지고 있으며, 인터넷 쇼핑몰은 계속적인 성장세에 있으며 이러한 인터넷 시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MP3 휴대폰이 등장했고, MP3 플레이어의 시장 일부 잠식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미국의 I-Tunes와 같은 MP3 유료 다운로드 사이트가 등장해 무료음악다운로드가 점차 유료화 되고 있는 시점이다.
3) 내부 환경 분석
① 브랜드자산 구축
직원 7명, 자본금 5000만원으로 설립된 레인콤은 2001년 당시 매출의 75%를 자체브랜드 없이 소닉에 납품하고 있었다. 따라서 소닉과의 관계를 청산하고 독자적인 브랜드를 구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결정이었다. 대다수의 중소기업들은 독자브랜드 구축 시 설비와 달리 투자금을 건질 방법이 없으며, 단기간에 어떤 영향을 얻기 힘들기 때문에 독자브랜드 구축을 꺼리고 대기업에 납품을 하는 OEM의 방식을 택하고 있다. 수출의 경우에는 국내 중소기업의 노(NO)브랜드 비율이 60.9%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레인콤은 경영진의 과감한 결정으로 i-river를 탄생시켰고,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과 입소문 마케팅을 통해 2004년에는 매출액이 사상 최대치인 4500억 원을 기록할 정도로 자사만의 독특하고 확고한 브랜드를 구축하였다.
② 디자인 중시 가치창출활동
아이리버의 디자인 중시 경영은 "구겨서라도 넣어라"는 말로 집약된다. 아이리버의 경영진은 기술진으로 하여금 제품사이즈나 디자인은 건드리지 말고 어떻게든 회로 등을 기술적으로 구현하라고 주문하고 있다. 이는 디자인을 기술의 하위단계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과 디자인을 수평적 협력관계로 인정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역할에서도 나타나는 데 디자인이 사실상 제품개발에 있어 완전히 상호 독립적이지 않으며 상호 보완적이라는 것이다. 즉 기존의 개발 프로세스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초기의 단계에서는 드러나지 않는 문제점들이 있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구성된 개발 프로세스에서는 이미 제품이 디자인되어 버린 상태에서 이러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경우 빨리 대응하기 어렵다는 애로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부분적으로 프로세스가 병행/교차되는 형태를 구성하기도 한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경우 재 디자인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어들고 또한 시장에 진입하는데 걸리는 시간까지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