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경영전략

 1  나의 경영전략-1
 2  나의 경영전략-2
 3  나의 경영전략-3
 4  나의 경영전략-4
 5  나의 경영전략-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나의 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나의 경영전략 ☜
경영전략이란?
: 기업에게 경영우위를 제공유지시켜 줄 수 있는 중요한 의사결정.
: 기업이 안정되게 성장하기 위해 기업 환경의 변화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기본 지침.
: 변동하는 기업환경 아래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기업 활동을 전체적·계획적으로 적응시켜 나가는 전략.
인터넷 서점 경영
- 인터넷 서점의 등장은 기존 서점에 대해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디지털 혁명이 출판시장에 던진 충격은 매우 크다. 출판시장의 판도변화, 아날로그 시대의 콘텐츠 공간이었던 서점이 디지털 시대에 있어 데이터베이스로의 전환 등 인터넷서점은 이미 거부할 수 없는 흐름이 되고 있다(문화일보, 2000. 8. 4). 인터넷서점은 초창기에 비해 현재 1백 60여 개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의 매출이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국내 서적시장의 규모는 약 3조 원 가량 인데 이 중에서 온라인 시장이 차지하는 규모가 1999년 150억, 2000년 600억 정도로 전체시장의 약 2% 정도였으며, 2001년에는 약 1200억 정도로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4%를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인터넷서점은 그 기능에 따라 서적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쇼핑몰과 여러 가지 제품들 중 서적을 함께 판매하는 형태의 종합 쇼핑몰, 그리고 대형서점들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로 분류할 수 있다. 전문 쇼핑몰에는 정보중개상적인 전략을 취하고 있는 알라딘, 1998년부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예스24, 컴퓨터 서적을 중심으로 고객 맞춤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와우북, 저가 공세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815 등이 대표적이며, 크리센스와 한솔CS, 북 파크 등은 종합 쇼핑몰적인 형태의 인터넷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최다의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있는 서점 업계의 선두기업 교보문고와 최근 롯데닷컴과의 전략적 제휴를 맺은 종로서적 등은 대형서점이 온라인 서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대형서점이다.
인터넷서점의 특성
- 인터넷서점의 특성은 전자상거래의 특성과도 거의 맥을 같이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월드와이드웹(WWW)을 통해 전 세계를 영업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24시간 영업이 가능하다. 또한 고객 데이터베이스와 자료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같은 인터넷서점의 특성을 요약하면 크게 다음과 같다(Janal, 1998).
첫째, 시공간적인 측면에서 신속성과 편리성을 들 수 있다.
둘째, 가격측면에서 최고 30%까지의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어 서점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누릴 수 있다.
셋째, 상품구색 측면에서 볼 때 현실서점에 비해 다양한 상품을 비치할 수 있다.
넷째, 고객위주의 서비스 전략을 들 수 있는데 회원등록을 통하여 고객정보를 수집 및 구축하여 이를 토대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고객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예를 들면, 인터넷서점 아마존의 경우 자사에 2번째 접속하는 고객의 경우 이미 쿠키를 활용해 고객의 이름을 띄워주며, 고객의 취향에 따라 맞춤 도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다섯째, 판매 공간 및 유통측면을 들 수 있는데 인터넷서점은 컴퓨터를 통한 사이버공간을 판매거점으로 하며 다양한 도서정보를 실물재고 없이 제공하는 무점포 방식을 취할 수 있다. 이밖에 인터넷서점의 경우 컴퓨터 서버확장을 통해 언제라도 소형에서 대용량의 서버를 확보할 수 있고 사이버 공간인 매장안의 도서 또한 외국 업체나 국내업체와 제휴를 통해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빠른 시간에 구축하거나 링크시켜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