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1  일본군 위안부-1
 2  일본군 위안부-2
 3  일본군 위안부-3
 4  일본군 위안부-4
 5  일본군 위안부-5
 6  일본군 위안부-6
 7  일본군 위안부-7
 8  일본군 위안부-8
 9  일본군 위안부-9
 10  일본군 위안부-10
 11  일본군 위안부-11
 12  일본군 위안부-12
 13  일본군 위안부-13
 14  일본군 위안부-14
 15  일본군 위안부-15
 16  일본군 위안부-16
 17  일본군 위안부-17
 18  일본군 위안부-18
 19  일본군 위안부-19
 20  일본군 위안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제와 우리의 자세
① 커다란 과제
- 금전적 배상 책임 : 한국 정부는 할머님들의 연세문제와 국민의 여론을 인식하여 적극적인 자세로 일본과의 외교를 하여야 하고 할머님들이 마땅한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그에 따른 방안을 찾아야 한다.
- 사죄의 문제 : 할머님들의 최소한의 명예회복과 현지에 버려진 할머님들의 국내 이주와 유골 송환 등이 필요하다.
사실공개의 문제 : 일본은 위안부와 관련된 자료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사실을 은폐하고 있다. 그 것은 할머님들이 사죄 받을 기회가 막히는 원인이 되는데 관련 자료들은 올바른 역사관에 비추어서 공개되어질 필요가 있다.
기념관, 박물관, 문서보관소의 설치문제 : 일본 정부는 전쟁범 추모비와 일본군 전사자들에 기념탑은 설치하면서 위안부 할머님들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위안부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해서 일본은 사실공개와 더불어 역사 관련 기관을 세워야 한다.
교과서 문제 : 일본의 왜곡된 교과서 개정 요구는 물론 우리나라 교과서에 담긴 위안부 관련 내용도 모두가 인식하기 쉽도록 구체적이어야 할 것이다.
② 우리가 해야 할 일
- 동정의 눈길을 보내지만 말고 할머님들에게 따뜻한 말과 지속적인 관심이 줄 필요가 있다. 나아가 우리정부나 일본에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적극적 자세를 취한다.
일본군 위안부 개념
일본군 위안부 - 일제 식민지 시대에 일본군 위안소로 연행되어 강제로 성폭행 당한 여성들을 일컫는다.
◆ 종군 위안부 - 따른 종(從)자를 쓰고 있으므로 일본군에게 강제적 착취를 당했다는 뜻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일본군을 따랐다는 뜻이 되므로 잘못된 표현이다.
◆ 정신대 - 매스컴을 통해 일반 사람들에게 익숙한 용어, 전시체제 아래서 일본 제국주의의 전투력 강화를 위해 특별히 노동력을 제공하는 조직 등을 의미하므로 일본군 위안부와는 다르다.
◇ 국제적으로는 일본군 위안부를 ‘성노예’ 또는 ‘성폭력 피해자’ 라 표현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