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윤리 레포트

 1  기업 윤리 레포트-1
 2  기업 윤리 레포트-2
 3  기업 윤리 레포트-3
 4  기업 윤리 레포트-4
 5  기업 윤리 레포트-5
 6  기업 윤리 레포트-6
 7  기업 윤리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 윤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업윤리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윤리의 정의
2. 기업윤리의 중요성
3. 기업윤리의 필요성
4. 기업윤리의 발달단계
5. 기업윤리의 유형
6. 기업윤리경영의 사례
Ⅲ 결론
Ⅰ 서론
현대 사회에 있어서 기업은 점차 가장 중요한 조직으로 부상하고 있다. 기업은 사회에서 자원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조직이며 사회 발전에 근간을 이루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이 단지 주주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한다는 것은 더 이상 사회에서 수용되기 어려워졌다.
IMF 경제위기 이후, 한국기업과 사회는 우물 안 개구리식의 국내 시장점유율 쟁탈전을 벗어나서 전 세계적인 경쟁력과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s)를 갖추기 위해 대응해 왔다. 이런 과정에서, 기업의 회계기준이 강화되고, 기업 지배구조가 개선되었으며, 시장개방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한층 고조되었다. 때문에 기업은 자율적으로 사회질서 및 인륜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스스로의 행동을 규제해 나가는 경영윤리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Ⅱ 본론
1.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포함한 사명이며, 기업의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 그리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위하여 기업 활동의 대내외적인 지향목표라 정의 할 수 있다. 또한 경영자가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따라야 하는 일종의 규범이다. 따라서 그것은 법률 이상의 내용을 가지며, 양심과 도덕과 관련된 문제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윤리란 일반적인 윤리적 사고를 특수한 사업 행동에 적용하는 것이다. 기업윤리는 모든 상황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사회적 윤리와는 다른 독특한 윤리적 사고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사회적 윤리를 기업 경영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이나 악을 체계적으로 구분하는 판단기준을 의미한다.
그리고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한다.
둘째, 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