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

 1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1
 2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2
 3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3
 4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4
 5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5
 6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6
 7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7
 8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8
 9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9
 10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10
 11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11
 12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12
 13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13
 14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14
 15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15
 16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16
 17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17
 18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18
 19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19
 20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경영분석연구 호텔경영 프로젝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호텔경영 프로젝트

Ⅰ 서 론
Ⅱ 호텔경영개념과 종류
1. 호텔의 성격
2. 호텔경영의 종류
Ⅲ 호텔설립에 필요한 조건과 법규의 조항
1. 호텔설립에 필요한 조건
2. 호텔설립에 필요한 법규의 조항
Ⅳ 호텔조직관리와 직제별 업무 및 인사관리
1. 업무의 개요
2. 업무의 내용
3. 인사개요
4. 호텔기업에 필요한 법정자격 소지자
Ⅴ 경영관리
Ⅰ 서 론
항공기 등 각종 교통의 발달은 지구 어느 곳이라도 단시간 내에 이동이 가능한 일일생활권으로 성장시켰다. 또 최근 산업의 고도성장은 지역경제를 다국적화시켰으며, 이러한 동향은 정치경제문화관광 등 여러 분야에 있어서 국내와 국외관광자의 수를 증가시키고, 관광자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호텔의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현대 호텔을 일반대중을 고객으로 하고 숙박음식 및 부대시설을 제공하기 위한 인적서비스와 물적 서비스로 구성된다. 이것이 현대 호텔경영방식이며, 특권계급의 절대권력에 소속한 소규모의 고전적 시설을 가진 과거의 호텔과는 질적으로 다른 것이다(김충호. 1990:11). 현대호텔은 고층으로서 대규모의 건물로 현대적인 설비와 화려한 로비의 분위기, 부드럽고 안전하고 정연한 무드의 객실, 경쾌한 음악이 흐르는 식당연회장바 등 일반대중을 위한 서비스시설을 주요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현대의 호텔경영의 개념은 본래의 기증이라고 할 수 있는 숙박식음료인적서비스의 제공 이외에도 부대시설의 운영을 통한 여가문화의 창조공간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그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것이 곧 호텔경영이 갖는 다기능적인 북합성으로서 타기업에서 볼 수 없는 경영적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IMF 즉 국제구제금융관리 이후의 경제적 상황과 관광부문의 현실을 고려할 때 외국자본 유치를 통한 국가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제적인 투자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이로 인하여 투자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투자환경의 위험성에 대한 평가는 매우 중요한 분야로 부각이 되고 있다.
특히 외화가득율이 높고, 산업유발효과가 크기 때문에 국가경제 및 지역경제의 도약을 위한 방편으로 관광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며, 관광산업 중에서도 호텔사업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여 국가의 경제이익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투자는 항상 위험을 수반하며, 투자하여 이익을 내지 못하고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 또한 감안하여야 한다. 따라서 투자 시에는 이익을 최대로 하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며, 투자자들은 위험부담을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큰 투자는 반대급부로 높은 수익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특히 호텔의 경우에는 초기투자자본이 높기 때문에 자본의 회수기간이 장기간으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미치는 투자의 타당성과 투자환경에 대한 연구도 중요시되고 있다.
이와 같이 호텔사업은 그 경영의 다각성, 판매상품의 복잡성, 조직의 특수성 등이 다양한 형태로 내재되어 있으므로 해서 호텔사업의 성패여부는 그 계획단계에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김충호, 1981:12). 투자자는 투자를 통한 이익창출이라는 차원에서 투자환경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되어있으며, 투자유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투자위험도를 최소화시킴으로써 투자환경을 조성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신규호텔들은 보다 합리적인 타당성 조사 후에 계획되고 건설되어야만 경영기법에서 앞서 있는 기존호텔들과의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정연홍, 1998:1-3).
Ⅱ 호텔경영 개념과 호텔경영의 종류
시장상황의 변화예측에 따른 호텔의 개념을 설정하는 것으로 외국의 사례연구 및 현재 우리 나라 호텔업의 형태별 특징과 향후 호텔업 발전예측에서 본 호텔의 기본사업방향을 추정하고, 이에 따른 호텔개념을 설정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