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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스러운 건축과 상징
1925년 이후 건축 상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연구들은 방법론상의 공통된 특징을 보여준다. 이들은 다양한 전통 문화에서 발견되는 종교 현상의 상징 체계를, 그것이 결과론적인 모순을 지녔다던가 혹은 명백히 불합리하다는 식의 선입견 없이 보려고 노력했다. 이에 서구학자들은 단 하나의 결론을 추론해 냈다. 그것은 ‘세계의 중심’으로 여겨지는 성스러운 공간은 기하학적인 속(俗)의 공간과 전혀 무관하다는 결론이다.. 다시 말해서 성스러운 공간은 속의 공간과는 다른 구조를 가지며 따라서 그에 상응하는 경험 내용도 다르다는 것이다.
사원이나 인간 주거지의 상징을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공간이 지닌 종교적 가치를 이해하는 문제이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성스러운 공간의 구조와 기능을 아는 데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상징과 제의는 사원이나 궁전이 세워진 공간을 세계상으로 바꾸기도 하고 동시에 세계의 중심으로 변형시키기도 한다.
이 글이 다루고자 하는 것은 주변을 둘러싼 우주적 환경과는 질적으로 다른 그런 영역이다. 그것은 속의 공간과는 구분되면서도 동시에 여전히 그 안에서 선택된 지역이다. 여기서 성의 공간이 항상 거대하고 무질서하며 거의 알려지지 않은 속의 공간에 의해 둘러싸여져 있다는 관념을 발견할 수 있다. 속의 공간은 한계나 구조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미지의 영역에 속한다. 이런 점에서 속의 공간은 확실히 성의 공간과 대립된다. 왜냐하면 성의 공간은 명확한 한계를 가지며 완벽하게 구조 지워져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이른바 ‘중심에 자리잡은’ ‘성화된’ 공간이다.
1. 성스러운 공간
성스러운 공간은 모든 인간의 삶 속에서 엄청나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왜냐하면 성스러운 공간을 통해 인간은 다른 세계, 즉 신적 존재나 조상의 세계와 교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모든 성스러운 공간은 저 너머의 초월적인 존재를 향한 열려짐을 표상한다. 어떤 특정 시대 이전까지 인간은 항상 초월을 향한 이와 같은 열림 안에서 신들이 거주하는 다른 세계와의 확고한 교통 수단을 가지고 살았음에 틀림없을 것이다. 이런 ‘열림’은 때로 구체적인 형태, 이를테면 구멍이나 성소 또는 주거지라는 실제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사원이나 성스러운 공간은 한 영역에서 다른 영역으로 이르는 통로를 가능하게 해주는 곳이다. 이는 존재 양식의 변화, 즉 속의 양태에서 성의 양태로 이르게 하는 통로, 또는 생명에서 죽음에 이르는 통로를 암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로부터 일반적으로 천상, 지상, 지하 세계라고 하는 삼층 구조의 우주관을 상정해 볼 수 있다. 세 우주 영역 사이의 접촉점으로서의 사원이나 성스러운 도시는 결과적으로 ‘세계의 중심’을 구성한다. 왜냐하면 우주축 혹은 세계축이 그 곳을 통과한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2. 우주적 기둥
세계축이 종종 하늘을 받쳐 주는 기둥의 형태로 생각되었으리라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①알렉산더가 갈라디안인에게 세상에서 제일 두려운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그들은 하 늘이 무너져 내리는 것 외에는 두려운 것이 아무 것도 없다고 대답했다.
②콰키우틀 족은 구리 기둥이 우주의 세 영역을 관통한다고 믿는다. ‘높은 세계로 들어 가는 문’은 기둥이 세워지는 장소에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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