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전자국경의 보호

 1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1
 2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2
 3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3
 4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4
 5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5
 6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6
 7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7
 8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8
 9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9
 10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10
 11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11
 12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12
 13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13
 14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14
 15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15
 16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16
 17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17
 18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18
 19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19
 20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 전자국경의 보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전자국경의 이해 - 전자국경이란 무엇인가?
개인이 인터넷상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한 영역.
예를들어 다음이라는 포털 사이트에 처음 들어가면 로그인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검색, 뉴스, 쇼핑에서 물건 구경 등이 있다. 그리고 로그인을 하게 되면 메일, 카페, 물건구입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있다. 또 관리자들은 위에서 하지 못했던 일들 즉, 다음 사이트의 전체적인 관리 등을 할 수 있다. 여기서 로그인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로그인을 하게 됐을 시 사용할 수 있는 메일이나 카페 등을 사용할 수 없다. 또 로그인을 한 사람들은 관리자가 할 수 있는 다음 사이트의 관리 등을 할 수 없다. 이와 같이 인터넷에서 개인이 갖는 권리를 나누는 기준을 전자국경이라 할 수 있다.
2. 전자국경을 보호하는 목적
정상적인 정보시스템을 유지하여 필요한 정보를 적시적소에 정당한 사용자에게 정보의 변조, 훼손, 유출 없이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로 정보 통신망에서 벌어지는 범죄사고를 퇴치하여 완전하고 건전한 정보사회를 이룩하기 위함, 기업이나 조직, 나아가서는 국가의 정보자산 및 지적 재산권을 해킹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기업이나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자산을 파악하여 기밀 자료 분류 및 등급을 정의함으로써 경쟁업체 및 악의의 침해로부터 기업의 정보자산을 보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홍승필, 고제욱, 1998년, [정보보안 기술과 구현] P16
3. 전자국경이 침해받는 요인
가. UNIX 및 TCP/IP 프로토콜의 원시코드 공개
일반적으로 특정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신 프로토콜들을 해당 개발 업체에서만이 소스를 독점하고 있으므로 전산망 보안에서는 큰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사용하고 있는 TCP/IP 통신 프로토콜 및 UNIX 시스템은 그 소스가 공개되어 있다. 또한 서점에서는 이들 프로토콜들을 분석해 놓은 많은 교재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인터넷 내에서도 관련된 수많은 문서들이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들이 성능을 향상시키는 선의의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소수의 불법 침입자들에 의해 악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