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

 1  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1
 2  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2
 3  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3
 4  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4
 5  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5
 6  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
Ⅰ. 서론
흔히 한국 사회와 동아시아 사회의 기본 사상은 유교 사상이라 하지만, 한나라 말기에 그 기초가 형성되어 중국을 비롯해 그 주변국에 영향을 끼친 도교 또한 현제 동아시아 사회를 형성하는데 미친 영향력이 적지 않다. 도교에 있어도란 무엇인가? 막스 베버에 의하면 도 그 자체는 정통 유교적인 개념이었다. 도는 우주의 영원한 질서이면서 동시에 그 운행 자체이다. 그리고 덕에 이르는 길로도 표시되고 있다. 진리를 추구하고 덕에 이르는 길을 찾는 도교의 개념이 현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은 무엇일까?
도교가 우리의 경제, 문화, 생활에 남긴 자취를 찾고자 DB피아, 국회도서관, 학교도서관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였다. 먼저, 우리의 삶, 더 나아가 동아시아 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동양철학, 도교사상의 영향을 정확히 하고자, 서양철학과 차이를 비교해보았다.
Ⅱ. 서양철학과 동양철학의 차이
동양철학은 주로 자연과 인간의 심신, 내부, 그리고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것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동양의 사고방식은 직관적이다. 동양철학은 자연 속에서 이치나 사상을 발견해내고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으로 풍류를 즐기고 그 속에서 많은 깨달음을 얻는다. 이렇듯이 동양철학자들은 자연을 사랑하고 아끼면서 거대한 자연에 대해서 숭배하기도 했고 그 자신 또한 자연에서 태어났으므로 자연 속에서 살아가고자 했고 그 속에서 많은 지식과 깨달음을 얻다. 특히 동양철학자중 노자는 무위자연의 사상을 갖고 살아갔다.
동양은 서양에 비해 커다란 격동의 시기가 없었다. 가령 왕조가 바뀌고 정권쟁탈이 끊임없이 일어나긴 했지만 중국을 중심으로 주변 오랑캐들이 조공을 받혀오며 문화가 단절되거나 사라지지 않고 안정적인 역사를 이루어왔다. 이를 반증하듯이 동양은 武보다는 文을 숭상하여 문인을 중심으로 정치가 이루어졌으며, 이로 인해 많은 철학과 문학이 꽃필 수 있었다. 하지만 백년전쟁, 장미전쟁, 십자군 전쟁 등 나라가 사라지고 생기며 왕족과 귀족이 하루아침에 사라지는 등의 격변의 시기를 겪은 서양은, 주로 武로 단련된 군주와 기사들의 중심으로 정치가 이루어졌다. 동양은 文을 숭상하게 됨에 따라 물질적이고 육체적인 실용적 학문보다는 영혼을 중시하고 정신을 풍요롭게 해주는 철학적 사조나 감각적 문학들이 동양 학문의 주류를 형성하게 된 것이다.
반면, 서양철학은 분석적이고 지극히 계산적이고, 해석적이다. 즉 서양인들의 사고방식은 지성적, 이성적, 논리적이다. 동양철학에는 과학이라는 것이 크게 자연을 파괴하지 않은 반면 서양철학에서는 과학이라는 원리도 포함되어 있고 자연의 원리를 거스르면서 그 원인과 이유를 밝혀내는 행위를 했다. 서양철학에 기초한 서양의 사고는, 자연은 정복의 대상이고 인간이 지배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산업화를 이루어 내고 정보화의 기초를 설립하기도 했다. 서양철학에서는 자연을 파괴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인간의 편의와 외부, 그리고 경제 같은 것을 주요 문제였다, 그러나 인간의 편의를 위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자연을 연구하고 변화시켜가며 인간을 편하게 하려는 목적을 이뤄 나갔다. 그렇게 서양철학과 동양철학은 자연이라는 것을 바라보는 입장에서도 차이가 있었고 인간의 내면을 연구했느냐 외면적인 면을 연구하였느냐의 차이 또한 있다.
이런 차이에서 오는 동서양의 사고차이를 현대철학자는 노드롭(Northrop)은 “하나는 직관에 의한 개념이요 다른 하나는 가정에 의한 개념인데 전자는 동양인의 사고방식이고 후자는 서양인의 사고방식이다” 라고 하였다.
Ⅲ. 도교의 영향들
도교 또한 노자를 신격화한 종교의 하나로 볼 수 있겠다. 기존 서양사상에 영향을 미친 서양의 대표적 종교인 기독교의 경우, 사후세계와 부활을 기본 사상중 하나로 하는 반면에 수동(修)과 단약(丹藥)을 제창하고 기도와 예참을 등의 종교형식을 갖고 있는 도교는 장로불사를 이루고 세상을 초탈하여 신선이 되려는 사상을 갖고 있어 박문현 『묵자의 과학사상과 도교』 25p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