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소설론 운영전을 소재로 한 법정공방 및 추리 게임 고전 모바일 게임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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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 소설론 운영전을 소재로 한 법정공방 및 추리 게임 고전 모바일 게임 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운영전을 소재로 한
법정공방 및 추리 게임
목 차
1. 서론
2. 고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의 양상 검토
2-1. 춘향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2-2. 홍길동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2-3. 서유기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2-4. 역사적 인물을 소재로 한 모바일 게임
2-5. 조사자료의 검토
3. 새로운 게임 콘텐츠의 구성
3-1. 게임의 개요
3-2. 게임의 각 단계
3-3. 게임에 등장하는 사건들
3-4. 게임의 결말
4. 결론
* 참고자료
1. 서론
문화체육관광부의 2007년 기준 문화 산업 통계를 보면, 2007년의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5조 1,436억 원으로 온라인, 아케이드, 비디오, 모바일, PC게임 등 5개 게임 플랫폼에 의한 매출 규모만 2조 9,824억 원으로 전체의 58%를 차지한다고 한다. 각 게임 플랫폼의 비중은 온라인 게임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PC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이 주춤하는 가운데, 모바일 게임과 비디오 게임의 비중이 확대되어가고 있다. 여기서 비디오게임의 비중이 확대된 것은 닌텐도 DS가 국내에 빠르게 보급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료를 통해 게임 콘텐츠가 문화 산업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게임 콘텐츠 중에서도 특히 모바일 및 휴대용 게임기 게임 콘텐츠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 고전을 통해 문화 산업, 특히 게임 부문의 산업에 기여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본고에서는 기존에 고전을 활용한 게임 콘텐츠가 어떻게 개발되어 왔는가를 조사 및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전을 활용한 휴대용 게임기 및 모바일 부문의 새로운 게임 콘텐츠의 가능성을 제시하여, 우리 고전이 게임 문화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고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의 양상 검토
본격적인 게임의 구상에 앞서, 우리는 기존에 고전 및 역사적 인물 등을 활용하여 만든 게임 콘텐츠, 특히 휴대용 게임기 및 모바일 게임 콘텐츠의 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조사하고 이를 검토하였다.
2-1. 춘향전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그림 2 ‘열혈춘향’
그림 3 ‘열혈춘향’
그림 1 ‘조선의 혼 - 춘향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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