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입문 고구려의 건국

 1  국사입문 고구려의 건국-1
 2  국사입문 고구려의 건국-2
 3  국사입문 고구려의 건국-3
 4  국사입문 고구려의 건국-4
 5  국사입문 고구려의 건국-5
 6  국사입문 고구려의 건국-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사입문 고구려의 건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구려의 건국
[목차]
1.고구려 건국에 영향을 끼친 인물들
(1) 동명성왕
(2) 해모수
(3) 유화부인
(4) 금와
2.고구려 건국신화와 그에 대한 해석
(1) 고구려 건국신화
(2) 신화의 의미
(3) 부여건국설화와의 공통점과 차이점
3.고구려 건국
(1) 고구려 건국 이전의 고구려
(2) 고구려의 건국세력과 영토확장
(3) 고구려 건국시기에 대한 논란
1. 고구려 건국에 영향을 끼친 인물들
(1) 동명성왕 [東明聖王, BC 58~BC 19]
고구려의 시조로 이름은 주몽(朱蒙) ·추모(鄒牟) ·상해(象解) ·도모(都慕). 동명성왕(東明聖王)이라고도 한다. BC 37년 나라를 세워 국호를 고구려라 칭하고, 성(姓)을 고(高)라 하였다. BC 36년 비류국(沸流國) 의 왕 송양(松讓)의 항복을 받았고, BC 34년에는 성곽과 궁실을 건립하였으며, BC 33년 행인국(荇人國)을 정복하고, BC 28년 북옥저(北沃沮)를 멸망시켰다.
(2) 해모수 [解慕漱, ?~?]
동명왕개국설화에 나오는 인물로, 흘승골성(訖升骨城:大遼의 醫州地方)에 도읍을 정한 뒤 천제(天帝)의 아들이라 자칭, 해부루(解夫婁)를 가섭원(迦葉原)으로 쫓고 왕이 되어 국호를 북부여라고 하였다. 하백(河伯)의 딸 유화(柳花)와 정을 통해 주몽을 낳았다 한다. 해(解)는 해(태양)와 통하여 태양숭배 종족의 유풍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고구려 건국신화를 전하는 가장 오래된 자료인 광개토대왕비나 『위서(魏書)』에는 해모수가 등장하지 않는다.
(3)유화부인 [柳花夫人, ?~?]
고구려 시조인 동명성왕 주몽의 어머니.
이규보의 『동명왕편(東明王篇)』에 보면 주몽은 영특하여 금와왕의 아들들이 시기하고 죽이려 하였다. 이에 유화부인이 남쪽으로 피신시키면서 여러 곡식의 씨앗을 주었는데 보리씨앗만 빼놓는 바람에 비둘기를 이용해 주몽에게 씨앗을 전해 주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 사실로 보아 유화부인은 맥류경작(麥類耕作)과 관련된 농업신의 성격을 띄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에 고구려에서는 고등신(高登神)으로 받든 주몽과 함께 부여신(扶餘神)으로 섬기며 제사를 지냈다.
(4)금와 [金蛙(蝸)]
늙도록 자식이 없어 산천에 기도하며 정성을 들이던 부여왕 해부루(解夫婁)가 어느날 곤연(鯤淵) 못가의 큰 돌 밑에서 금빛으로 빛나는 개구리 모양의 아이를 발견하여 이렇게 이름지었다. 자라서 태자(太子)가 되고, 해부루를 이어 동부여의 왕이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