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

 1  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1
 2  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2
 3  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3
 4  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4
 5  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5
 6  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6
 7  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7
 8  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8
 9  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9
 10  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오치휘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치휘 吳稚暉
중국 무정부주의의 선구자
-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사상(무정부주의와 사회주 의의 차이점)
-오치휘의 활동
-오치휘의 무정부주의적 사상
; 이상적인 사회로서 무정부주의 사회 구상
; 무정부주의 사회 실현을 위한 방법과 실천
(1)과학과 교육 (2)단계적 혁명론
-오치휘와 무정부주의에 대한 평가
-참고자료
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사상
20세기 초 중국은 아편전쟁 이후 심화되어 온 위기의식이 절정에 달한 시기였다. 특히 청일전쟁 이후 중국의 지식인들에게는 청조라는 국가뿐 아니라 중국민족의 운명, 중국의 문화도 열강의 침략으로 파괴될지도 모른다는 위기의식의 고조 속에서 근대적 민족의식이 급속히 성장하였고, 구국을 위한 개혁과 혁명의 방법이 철저하게 모색되었다. 전통적 사회와 문화의 질서원리였던 명교질서 명분과 명예를 중시하여 가르침. 협의로는 예교를 말하며, 광의로는 유교와 같은 말이다.
와 유가사상이 더 이상 중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에 서구의 제도와 과학문명을 배워야 함은 물론 서구의 새로운 사상을 수용해 중국건설의 기초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특히 신해혁명으로부터 오사운동까지는 외세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독립된 국민국가를 수립하고 전통적 윤리와 관습에 기초한 구제도와 관행을 청산하고 민주주의적 원리에 입각한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고자 한 획기적인 의의를 지닌 시대이다.
‘무정부주의’는 국가를 매개로 하지 않고도 새로운 중국을 건설할 수 있고, 서구국가와의 경쟁 가운데 발생하는 계속적인 자괴감에서도 해방될 수 있으며, 경쟁을 추구하고 강자로 군림하는 서구를 비판할 수 있는 사상으로서 당시의 지식인들에게 호소력을 가졌다.
무정부주의는 자본주의 시대의 정치에 대한 불신에서 출발하였으므로 반정치적 경향을 뚜렷하게 지니던 사상이었다. 그러나 국가를 무질서상태로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상호부조와 공동이익을 추구하는 자발적인 유기적 조직체를 만드는 데 있어 절대적이고 배타적 독점적인 정치기구의 간섭을 배제하였다. 따라서 20세기 초에 수용된 중국의 무정부주의도‘반(反)정치의 정치’라고 하는 무정부주의의 정치적 의미를 상기시켜 주는 것이다. 무정부주의의 기초이론은 자유와 자발성을 강조함으로써 특히 권력을 잡고 그것을 유지할 목적을 가진 당파라는 성격의 조직을 만들 가능성을 배제한다.
무정부주의는 개인의 자유를 사상의 핵심으로 하는데, 그 자유는 대체로 개인의 강한 도덕성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중국의 경우, 무정부주의가 군자의 자기 수양을 전제로 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유가적 전통을 계승한 중국 지식인들에게 쉽게 수용될 수 있었다.
이러한 중국 무정부주의 운동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했던 인물로는 오치휘, 이석증이며, 그들을 중심으로 한 ‘파리그룹’ 신해혁명 전 프랑스 파리에서 주간 잡지 를 발행하여 무정부주의를 선전한 이석증, 오치휘 등을 일컫는 용어로, ‘파리파’ 또는 ‘신세기파’라고 한다. 무정부주의 집단.
을 통해 무정부주의 운동을 전개하였다.
중국에서 무정부주의가 본격적으로 소개된 것은 1907년 일본 동경에서 , 파리에서 가 창간되는 것을 계기로 하였다. 두 잡지는 모두 해외에서 발행됐지만, 중국에 최초로 무정부주의사상을 체계적으로 소개한 책이었고, 이후 무정부주의운동의 발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 의미를 지닌다. 가 (유사배)에 비해 훨씬 서구의 무정부주의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고, 에 실린 글을 보았을 때 그들의 최대 관심은 ‘혁명’에 있었다. 무정부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점에서 사회를 총체적으로 재조직할 것을 요청하였으므로 사회혁명은 이러한 무정부주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총체적 혁명으로서의 의미를 가졌다. 따라서 사회혁명을 정치혁명보다 일차적인 것으로 파악하였다. 신세기파가 사회혁명을 통해 실현하려고 했던 이상사회는 무정부공산사회였다.
그들은 19세기와 20세기의 특징을 과학공리의 발명과 혁명풍조의 팽창이라고 보았다. 과학공리란 자연과학에 의해서 해명된 진리라는 것으로, 과학적으로 확인된 것 외에는 어떤 진리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과학’에 대해 절대적으로 신뢰하였다. 그것은 중국의 위기가 서구보다 물질문명에서 낙후된 것에서 유래하였고, 그 서구 문명의 기초가 과학이라는 인식하에서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과학주의적 태도가 단순한 과학숭배로 끝난 것이 아니었는데, 왜냐하면, 과학주의적인 그들의 태도가 철학적 체계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우주론 내지 존재론에서 그것은 확인할 수 있다. 박사학위 논문 - 中國 파리그룹(1907-1921)의 無政府主義 思想과 實踐/ 박제균 / 경북대학교 /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