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론] 종합엔터테이먼트 손오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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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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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손오공을 아시나요?
걸음마를 시작하며..
길 잃은 어린 손오공
그까이꺼 ~ ~ ~
손오공 날다
꿈꾸는 청소년 손오공
손오공을 말한다
본문내용
회사개요
◈ 회사명 : 주식회사 손오공 (SONOKONG CO., LTD.)
◈ 대표이사 : 최신규
◈ 설립일 : 1996. 12. 30
◈ 업종 : 가구 및 기타 제품 제조업 (04-36-009)
◈ 주요제품(사업) : 완구, 게임, 캐릭터수입수수료
◈ 소속부 : 벤처기업, 중소기업

손오공 설립 이후 사업방향
◈ 미래의 애니메이션시장과 완구시장의 성장을 예상
- 98년 용가리, 99년 붐이담이 부릉부릉, 하얀 마음 백구, 트랙시티, 스피드왕 번개등의
애니메이션제작에 적극적으로 투자

◈ 용가리의 흥행 실패
◈ 하얀 마음 백구의 성공적인 방영
◈ 트랙시티, 스피드왕 번개 등의 방영 실패

손오공의 끝없는 도전

◈ 2001년 3월 26일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영상투자조합 승인을 받아 애니메이션 단독
투자조합으로는 최대인 총 150억원 규모로 ‘손오공신보투자조합’ 설립
- 출자자 구성 : 신보창업투자㈜ 35억원,중소기업진흥공단 45억원,
영화진흥위원회 20억원(예정),㈜손오공 50억원

◈ 애니메이션의 기획, 제작에서 비디오 유통, 캐릭터 사업 등을 총망라하는 서울애니메이션을
설립하는 등 공격적인 투자

◈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구조조정 단행
- 인력 재비치하고 원가 절감을 위하여 노력
- 영상, 애니메이션, CD게임들을 위한 연구 인력 확충


손오공 도전의 의의
◈ 이미 동일한 투자에서 실패를 경험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R&D에 투자
- 정확한 미래에 대한 통찰을 가지고 있었음이 중요
◈ 명실 상부한 종합엔터테이먼트 회사를 향한 토대를 마련
- 애니메이션, 완구, 게임, 캐릭터산업의 절묘한 포트폴리오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