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

 1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1
 2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2
 3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3
 4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4
 5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5
 6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6
 7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7
 8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8
 9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9
 10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10
 11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11
 12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12
 13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13
 14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14
 15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15
 16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16
 17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17
 18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18
 19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19
 20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러 매체를 활용한 주제덕목 - 환경보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주제 덕목 : 환경 보호
1.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고학년의 환경교육
동화 과 를 활용한
저학년의 환경교육
2. 작은 물로 세상을 깨끗이 해주는 산세베리아 만화를
이용한 환경교육
3. ‘강아지 똥’과 생명의 땅
동화 ‘강아지 똥’을 적용한 환경 교육
4. 신문, 방송 광고를 이용한 환경 교육
환경보호 가르치기
-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고학년의 환경교육
교육활용자료
1. KBS TV 환경스페셜 2002년 11월 20일 방영
http://www.kbs.co.kr/environ/
2. 헬렌 니어링&스코트 니어링, 조화로운 삶, 보리, 2000.
헬렌 니어링,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보리, 2002.
1. 환경보호교육의 의의
오늘날 환경문제는 그 심각성이 날로 증대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그 어떤 교육보다도 더욱 환경보호교육을 학교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에 우선적으로 넣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와 우리의 자식들이 살고 숨쉬고 마셔야 할 이 지구의 땅과 물과 공기를 자신의 개인적 이익과 상충되더라도 보호하려는 의식이 확고한 어른으로 성장시키기 위함이다. 환경에 대하여 책임 있는 행위를 하는 것은 개인의 도덕적 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환경보호와 가장 충돌하는 개념이 바로 눈앞의 개인의 이익일 것이므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중의 하나가 어린이들의 도덕적 수준을 높이는 것이라고 한다면 도덕교육의 가치 측면에서도 환경보호 교육은 선정 가치가 높다고 생각한다.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수많은 덕목 가운데 강력하게 계획된 단 몇 회의 교육을 통해서 그 무엇보다도 원하는 만큼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환경보호에 관한 의식일 것 같다. 용기나 절제나 관용과 같은 덕목은 개인적인 이해관계나 상황, 연령 등과 같은 많은 요인들에 영향을 받음으로써 흔히 의지와 행위의 연결이 보다 어려운 반면 환경보호는 어렸을 때부터 머리에 깊이 각인시켜 놓으면 평생 그리 어렵지 않게 행위화 또는 적어도 환경에 악성적인 행위는 하지 않게 되리라고 본다. 왜냐하면 환경보호라는 주제는 교육을 위하여 많은 시청각 자료를 용이하게 동원할 수 있고 또 그 특성상 영상적인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교육효과가 높을 것이기 때문이다.
2. 도덕교육을 위한 자료선정
라는 주제가 정해지자 내 머리에 가장 먼저 떠올랐던 것은 몇 년 전에 보았던 너무나 충격적이었던 강원도 지역 폐광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를 다룬 한 TV 다큐멘터리였다. KBS에 문의하여 보니 그것은 ‘지구, 인류, 미래의 철학이 담긴 생태환경 다큐멘터리-환경스페셜’ 프로그램이었다. 광산이 문을 닫을 때 제대로 뒤처리를 하지 않고 방치된 폐광에 수백만톤의 중석광산 폐기물을 댐처럼 쌓아둔 것이 폐광석댐인데 이것이 폭우로 붕괴되면서 엄청난 양의 중금속이 유출되었다. 그리하여 아름다운 우리 산과 마을들 사이를 흘러가며 언제까지고 우리의 생명줄이 되어 줄 강과 계곡들에 치명적인 중금속들이 회복 불능한 상태로 쏟아 부어진 정경을 보며 치를 떨었던 기억이 새롭다. 특히 이 다큐멘터리는 무심히 페광석댐에서 놀던 어린이들에게 중금속이 오염되어 발병한 상황이 보고되고 있어 어린이들에게 호소력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이번 리포트 자료로 이것을 선정했는데 이는 초등 고학년의 교육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다큐멘터리는 사실 기록에 충실하고 메시지가 직접적이며 보다 실천적인 측면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소설이나 동화책보다 유용하다. 그러나 초등 저학년의 교육에는 부적합하므로 이들을 위해서는 동화나 소설을 통한 교육활용 방안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3. 전략
단 한 명의 어린이도 자연과 공존할 줄 모르는 나쁜 어른으로 성장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교육시키는 것이 초등학교 교사의 의무이다. 다큐멘터리 시청을 통해 무책임한 어른들의 사례를 보면서 “나는 절대 저러하진 않으리라”하는 의식의 내면화 작용을 유도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쁜 어른들이 초래한 끔찍한 상황을 보면서 가설적 토의와 반성적 사고과정을 통해 도덕적 태도를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 또 도덕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린이들의 삶과 어떤 면으로든 관련시켜 가며 자료의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여러분이 어떤 일을 끝냈을 때 뒤처리를 안한 행동은 저 폐광석댐에서 일하고 사업했던 사람들이 그냥 폐기물들을 내던져 두고 떠나버린 행동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2) 여러분이 만약 저 마을에 살고 있는 어린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놀기 좋은 곳이 어서 폐광석댐에서 늘 놀곤 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중금속이 너무 몸에 많이 들어와 병에 걸렸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3) 놀러가서 먹고 남은 쓰레기들을 안 치우고 아무데나 버리고 온 광경과 말끔히 치워 담아가지고 온 광경 두 가지를 머리 속에 그려 보고, 여러분은 보통 어떻 게 했는지 생각해 봅시다.
4) 주사기나 약병 사용 후 엄청난 양을 산중턱 공터에 폐기처분한 병원이나, 하천에 독성물질을 흘려보낸 공장의 이야기를 뉴스에서 본 적이 있습니까? 그러면 땅이 나 하천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