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

 1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1
 2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2
 3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3
 4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4
 5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5
 6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6
 7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7
 8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8
 9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9
 10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10
 11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드라마, 여성을 억압하다
1. 서론 - 연구 동기, 매스미디어와 인간의 관계, 현상제시
2. 성역할의 사회화의 주체, TV 드라마
1) 매스미디어, TV의 영향력
2) 드라마의 특성
3) 성역할의 사회화와 드라마
3. 드라마 속에 나타난 전형적인 여성상
1) 현상 : 전형적인 여성상의 정의
2) 예시 : 부모님 전상서
3) 원인 : 전통적인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4) 영향 : 현실 속 여성들의 가부장적 질서의 내면화 강화
4.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여성으로의 움직임과 그 한계
1) 현상 :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여성상의 정의
2) 예시 : 커피프린스 1호점
3) 원인 : 여성은 불완전한 존재‘라는 내재적 의식
4) 영향 : 여성의 도약은 남성의 도움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 것이 당연
하다고 느끼는 사고의 만연
5. 드라마 속 커리어우먼의 모습과 그 한계
1) 현상 : 드라마 속 커리어우먼의 모습
2) 예시 : 파리의 연인
3) 원인 : 남성중심의 사회
4) 영향 : 커리어우먼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어 그들을 사회적으로 억압
6. 드라마 속 진정한 ‘주체적’ 여성상
7. 결론 - 앞으로 나아가야 할 드라마 속 여성상의 제시 및 시청자들의 의식 변화 촉구
1. 서론
우리는 평생 동안 끊임없이 사회화되면서 인성, 지능, 소양, 소질, 행동양식, 가치관 등을 확립해간다.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매스미디어는 그 어떤 것보다 큰 영향력을 미치며 사회화에 기여하게 되었다. 텔레비전, 인터넷,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다양한 매체들이 이미 우리의 생활 깊숙이 자리 잡았으며, 매스미디어의 수용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너무나 일상적인 것이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텔레비전 매체의 일반화는 매스미디어의 사회화 기능을 보다 부각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사회화란 우리의 자질과 행동양식, 가치관 등을 정립해나가는 과정이다. 그 중 우리가 가장 가깝게, 자주 접하게 되는 장르가 TV드라마이고, TV드라마의 사회화 역할은 그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과거에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았던 우리 여성들에게 TV 드라마는 바깥세상을 알게 되는 좋은 수단이었고, 여러 가지 간접 경험의 기회가 된다는 긍정적인 기능을 했다. 그러나 TV는 남녀 불평등을 더욱 강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TV드라마에서는 여성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 이상적인 모습을 제시하며 끊임없이 교육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가 많이 시청하는 드라마에서, 남자는 보통 개인적인 성취에 관심을 갖고 능동적인 사회생활을 하는 것으로 그려지는 반면에, 여성은 모든 관심이 가정에만 있는 수동적이며 복종적인 현모양처로 제시되고 있다. 또한 가정적이지 못한 전문직 여성은 성격이 거칠거나 노처녀, 사랑하는 사람을 얻기 위해 어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악녀로 그려진다. 게다가 그녀들 역시 결국 사랑 앞에 복종하고, 남자에게 순종적인 여성이 되고 마는 것이 대부분이다. TV에서는 사회적 남녀 불평등 구조를 바로 잡기 위한 목적으로 남녀 관계를 묘사하기보다는, 기존의 잘못된 남녀 관계를 그대로 보여주고 흥미를 위해 과장과 왜곡까지 더하고 있다. TV는 시청자들이 무의식적으로 성역할에 대한 잘못된 가치관을 갖도록 조장하고 있다.
우리 조원들 역시 메신저 상에서 최근 종영한 커피 프린스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이 주제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혼자 힘으로 자기의 꿈을 이루려고 하던 은찬이 왜 결국은 사랑하는 남자의 도움을 받고 유학을 하게 되는가.’ 이것을 시작으로 하여 다른 드라마에서는 어떻게 수동적인 여성상이 나타나는 지 궁금해졌다. 그러므로 우리 조는 ‘부모님 전상서’, ‘커피프린스 1호점’, ‘파리의 연인’ 에 나타난 각각의 여성상을 정의내리고, 그러한 여성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과 그로 인한 영향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퀸’ 이라는 드라마를 통해 제시된 주체적인 여성 캐릭터를 살펴보겠다. 각각의 사례를 분석하기 전에 먼저 성 역할과 TV드라마에 대한 관계를 더욱 자세히 살펴보고, 논의를 심화시켜 보고자 한다.
2. 성역할의 사회화의 주체 TV 드라마
매스미디어, 그중에서도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변화 요구를 목적으로 한 본 발표는 TV 드라마 속 여성상이 현실에서 갖는 막대한 영향력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전제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
2.1 매스미디어, TV의 영향력
매스미디어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대중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매스미디어는 사회의 가치, 규범, 그리고 사회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정보를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혹은 그 사회로 편입된 새로운 사회구성원들에게 전수하는 기능을 가진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내용에는 사회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규범과 가치관 그리고 집단적 경험이 담겨 있으며 매스미디어의 내용에 지속적으로 장기간 노출된다면 그러한 규범이나 가치관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렇게 될 때 사회 구성원들 간의 결속이 다져지고 사회통합의 토대가 마련되는 것이다. 사회의 규범을 내면화하는 과정이 바로 사회화이며 매스미디어는 사회화(socialization) 기능사회화 기능에는 여러 계층의 사람들을 사회생활에 참여하도록 지식과 규범을 전달하는 ‘교육기능’과 각종 일탈 행위를 폭로함으로써 사회통제의 효과를 가져 오는 ‘사회규범의 윤리화 기능’이 있다.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스미디어의 중심에는 텔레비전이 있다. 텔레비전은 사회에 대한 여러 가지 제도, 관습 등 행동 모방의 모델이 된다는 점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매체다. 텔레비전에 접촉하는 시간이 더욱 늘어나고 다양한 정보와 기능에 의존하는 정도가 커지면서 텔레비전은 우리 삶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텔레비전은 일상성, 보편성으로 우리 삶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문화의 한 주체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