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상] 신고전학파 경제학

 1  [경제사상] 신고전학파 경제학-1
 2  [경제사상] 신고전학파 경제학-2
 3  [경제사상] 신고전학파 경제학-3
 4  [경제사상] 신고전학파 경제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사상] 신고전학파 경제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신고전학파 등장 배경::

::신고전학파의 이론적 특색::

::신고전학파 경제학은 선택의 연구이다::
본문내용
::신고전학파 등장 배경::
신고전학파의 창시자인 마샬이 활약하고 있던 19세기 후반의 빅토리아여왕 시대의 영국은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산업이 크게 진흥되었고, 자연과학이 진보되어 많은 발명이 이룩되었으며, 이에 따라 금융, 상업의 제도들도 급속도로 발달하여 봉건적인 잔재는 일소되고 신흥 자본가계급이 지주계급을 완전히 억누르게 되었다. 또한 문화적 자유주의 및 인도주의가 제창되었으나 국가의 통제는 확대되어 있었고 국외로는 강력한 제국주의 정책을 구사하여 미국, 도이취, 프랑스와 경쟁을 해 나가고 있었는 한편 세계 경제 무대에서 독일과 미국이 강력한 경쟁 상대로 등장함에 따라 그간 영국이 향유하던 해외로 부터의 방대한 이윤이 감소하여 노동자의 분배분이 감소하게 되었기 때문에 점차 노골화되는 노자(勞資)대립의 모순에 직면한 시대이기도 했다.
그리고 또한 대륙에서 사회주의 운동이 부활하여 정치.사회 정세가 자못 복잡할 사이 영국에 있어서도 1883년에는 개량주의적 사회주의 단체인 페비안협회가 결성되었다. 1871년에는 영국에서 노동조합의 합법성이 인정되었고 1874년에는 공장법이 제정되었으며, 1889년에는 런던에서 8시간노동제를 요구하는 대시위운동이 일어났다.
이러한 19세기말의 영국의 주요 경제문제는 노동과 자본의 격화된 이원적 대립, 빈민정책, 외국무역정책 및 국가의 경제적 역할이었다. 그리고 특히 행정적 사회적 개혁정책은 당시의 모든 정당의 관심사였으나 종래의 자유방임주의의 고전학파로서는 이러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불충분한 것이라고 마샬은 인식하였다.
또한 19세기 말은 역사학파, 사회주의학파, 한계효용학파의 이론이 난립하는 혼란기였고 경제학은 아직 학문으로서 체계가 정립되지 못하고 있었다.
즉, 사회주의와 노동조합운동은 스미스, 리카도류의 자유방임주의에 반기를 들었고, 독일 역사학파는 고전학파이론의 범세계주의에 반대하여 경제이론의 역사적, 지역적 상대성을 강조하였으며, 한계효용학파는 오로지 비용에 의하여 상품가치를 설명하려는 고전학파 가치이론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등 J.S. Mill이 승계한 영국의 고전학파는 여러 방면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비단 경제학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및 과학전반에 걸쳐서 인식의 틀이 획기적으로 변하였다. 1859년에는 다윈의 ‘종의 기원’이 출판되었는데, 다윈의 진화론에 의하면 인류는 기나긴 자연의 선택과정에 의해 무목적적으로 진화되어 왔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자연현상뿐 아니라 사회현상에 대해서도 새로운 인식의 틀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가장 효과적으로 충족시킨 사람이 스펜서다. 그는 1860년에 ‘제1원리’라는 책을 출판하였는데, 그 책에서 적자생존이라는 말을 사용함으로써 자유경쟁이 불가피한 현상일 뿐만 아니라 사회발전을 위하여 바람직하다고 역설하였다.
한편 1867년 마르크스의 ‘자본론’ 출판 이후 슈몰러를 비롯한 독일의 경제학자들이 1872년에 사회정치학회라는 모임을 만듦으
참고문헌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11&dir_id=110106&eid=gKje621q0PMUZQQsDNf76WpeBAJIgkoF
경제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네이버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