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뉴에이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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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의 뉴에이지에 대하여』
★뉴에이지의 어원★
뉴에이지라는 개념의 어원은 점성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운동을 창시한 이들에 의하면, 현대는 새로운 세대로서 물병자리시대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새 시대, 뉴에이지를 물병자리 시대, 즉 아쿠아리우스(Aquarius) 시대라고도 부른다. 점성학에서는 태양과 여러 행성에서 일어나는 회전순환운동이 한 궤도를 완전히 마치려면 약 2만 6,000년의 시간이 걸리며 이 궤도를 황도(黃道)라고 한다. 이것은 다시 12좌로 나뉘는데 서양의 별자리인 사자 ·게 ·쌍둥이 ·황소 ·양 ·물고기 ·물병 ·염소 ·궁수 ·전갈 ·천칭 ·처녀로 황도12궁이라 한다. 이 한 좌(座)에서 다른 좌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2,100년이 걸리는데 이것을 에이지(age), 즉 한 세대나 황도라고 한다. 현대는 물고기자리에서 물병자리로 옮겨가는 과정이며, 물병자리 시대는 어떤 것으로도 채워지지 않는 인간의 정신적 갈증을 충분히 채울 수 있는 물병으로 상징되며, 인간 영혼의 참 자유를 단적으로 표현해주는 때라는 것이다. 뉴에이지 운동은 인간의 초월능력에 대한 흥미를 돋구어 현대종교사회의 신 중심사상에서 벗어나 인본주의, 특히 우주적 인본주의를 낳았다. 그들은 인간 안에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신적 능력을 개발시켜 자기의 무지에서 해방되고, 치유받으며, 결과적으로 종교를 인간의 필요와 상황에 따른 치료방법으로 변하게 하였다. 이러한 뉴에이지의 운동의 흐름은 현대인의 생활 속에도 자연스럽게 파고들어 확산되는 측면이 있다. 예를 들면, 클래식과 팝뮤직의 조화를 이루고 있는 뉴에이지음악은 심리치료, 스트레스해소, 명상음악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인간 의식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장개발함으로써 신격화된 비신앙적 내용을 담고 있는 《배꼽》《히말라야 성자들》 등의 뉴에이지 계열의 책들도 일반 대중에게 널리 읽히고 있다.
★뉴에이지의 정의★
뉴에이지 음악은 클래식의 난해함과 대중 음악의 기계음을 탈피한 자연의 소리를 표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음악 장르이다. 자연의 소리가 바로 뉴에이지 음악의 특징이가 가장 큰 장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 과거로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전통적 질서를 부정하고 있는 것처럼, 뉴에이지 음악 역시 어떤 눈에 보이는 규범이나 특별한 기준점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다만 전문가들 사이에서 거의 확실시 되는 것은 뉴에이지 음악이 얼마 안가서 현대음악의 주류를 이룰 것이 라는 점이다. 즉 뉴에이지 음악은 오래전부터 대중들이 들어온 음악들을 좀더 고급스러움과 소박함의 양면성을 부여한 채 인간적, 또는 자연적 분위기에 충실한 연주로 새롭게 손질한 것일 뿐이지 좀더 비트가 강해졌다거나 새로운 화음의 개념이 도입되었다거나 하는 부류의 음악이 아니라 는 말이다. 행사등을 통해 음악 관계자들은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러한 음악들에서 한가지 공통된 점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이 새로운 음악이 가져다준 신비한 느낌이었다. 이 새롭고 신비한 음악은 또 하나의 장르가 탄생할 수 있는 기운을 싹트게 했으며 70년대 중반 이후의 그러한 음악적 운동은 결국 여러 아티스트들을 자극, 뉴에이지 뮤직을 낳게 했다.
▶뉴에이지음악의 장르를 살펴보면...
◎General - 서정적이고 편안하며 감성적인 어쿠스틱한 멜로디의 음악
◎Ambient - 비트가있는 전자음악
◎World Music - 제3세계의 음악" 즉 비영어권의 음악들을 월드뮤직이라고 하는데 뉴에이지음악에서 말하는 월드뮤직이란 어떤 나라의 민족 또는 민속의 음악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
◎Environmental Music - 자연의 소리(음향)등을 샘플링해서 음악으로 만든 것
◎Meditation - 명상음악 또는 치유음악
◎CrossOver - 장르파괴 클래식 음악이 그 난해함이나 또는 보수적인 면들을 벗고 대중과 좀 더 친숙하기 위한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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