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맨딩하이츠 Commanding Heights

 1  커맨딩하이츠 Commanding Heights-1
 2  커맨딩하이츠 Commanding Heights-2
 3  커맨딩하이츠 Commanding Heights-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커맨딩하이츠 Commanding Height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커맨딩하이츠(Commanding Heights)」내용 요약
1부와 2부로 나누어진 이 프로그램에는 자유경제주의와 케인주의를 큰 축으로 한 20세기 세계경제의 흐름을 보여준다. 특히 1부에서는 자유경제주의 하에서 풍요를 누리던 세계대전 및 대공황 이전 시기부터 이후 케인즈주의가 주도권을 잡게 되는 과정을 자세히 다루는 한편 2부에서는 스태그플레이션과 오일쇼크를 겪으며 세계 경제가 다시 자유경제주의로 회귀하게 되는 과정을 다룬다.
20세기 초 전보와 전화, 증기선과 철도의 보급은 세계화와 번영을 가져오나 1914년 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세계경제를 위기로 몰아넣는다. 이 시기 하이에크는 전쟁을 경험하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의 교수였던 케인즈는 정부에 전시 경제에 대한 조언자로서 활동하였으나 전후 패전국인 독일에 막대한 전쟁보상금을 부과하는 문제로 정치인들에 대해 회의를 느끼고 떠나게 된다.
전쟁이 끝난 후 궁핍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는 해결책으로서 인기를 얻고 있었고, 자유경제주의를 주장한 하이에크 역시 폰 미제스가 주도하는 대학의 모임에 참가하기 전까지는 자신이 온건한 사회주의자였다고 말한 바 있다.
1920년대 초 소련은 심각한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스탈린에 의한 국가 주도의 중앙계획경제가 본격화되고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는 막대한 전쟁보상금으로 인한 하이퍼인플레이션이 나타나면서 나치와 히틀러가 등장한다. 이로부터 하이에크는 인플레이션이 악의 근원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이는 그의 경제철학의 토대가 된다.
한편 미국은 1920년대 엄청난 호황을 경험하나 1929년 주가 대폭락과 함께 은행들이 도산하고 실업자가 급증하면서 대공황을 겪게 된다. 비슷한 시기 유럽 역시 경제가 침체되면서 이탈리아, 스페인, 독일에 파시즘이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세계 흐름을 지켜본 케인즈와 하이에크는 서로 정반대의 해석을 한다. 케인즈는 1393년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을 통해 정부지출을 늘임으로써 대공황을 벗어날 수 있다고 주장하고 당시 미국의 루스벨트 행정부의 뉴딜정책에 큰 영향을 준다. 영국에서도 1945년 총선에서 노동당이 정권을 잡게 되면서 ‘요람에서 무덤까지’로 대표되는 복지국가를 표방한 영국식 사회주의가 등장한다. 이처럼 케인즈주의는 이후 30년 동안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핵심이 된다.
한편 하이에크는 영국 런던에서 예종에의 길(The Road to Serfdom) 출간하고 시장에 문제가 생기더라고 시장은 그 자체로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부가 시장에 개입해선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이 두 학자 간의 이념대결은 케인즈의 승리로 일단락되었고 이후 독일의 하이퍼인플레이션이 하이에크 이론을 신봉했던 경제장관 에르하르트가 모든 가격통제를 폐기함으로써 해결되었던 것을 제외하고, 하이에크의 자유경제주의는 사람들에게 외면 당하게 된다.
2부에서는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발생한 스태그플레이션과 오일쇼크로 인해 세계경제가 케인즈주의에서 자유경제주의로의 전환되는 과정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