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웹 CF의 현황과 전략

 1  인문과학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웹 CF의 현황과 전략-1
 2  인문과학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웹 CF의 현황과 전략-2
 3  인문과학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웹 CF의 현황과 전략-3
 4  인문과학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웹 CF의 현황과 전략-4
 5  인문과학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웹 CF의 현황과 전략-5
 6  인문과학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웹 CF의 현황과 전략-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웹 CF의 현황과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6 - 1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웹 CF의 현황과 전략)
1.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델링
□ 브랜드의 의미
● (브랜드)는 원래 타인의 소와 자신의 소를 구별하기 위해 소의 몸에 새기는 낙인에서 유래
● 오늘날에는 기업체나 마케팅 분야에서의 사용
● 상품이 판매되는데 주도적인 역할
● 소비자의 심중에 존재하는 실체가 없는 가치이지만, 살아 움직이고 풍요로움과 복합성 그리고
놀라운 힘을 갖는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의 경향, 추세
경제 정책이나 경제 규모가 생산지향성에서 점차 정보판매 및 유통 지향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
현대의 마케팅 시스템에서 브랜드가 기업의 크나큰 자산이며 막대한 효용성을 가진다
현대의 많은 기업들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해서 다양한 기법을 동원
e-비즈니스의 구축 => 광고후의 판촉활동이 끝난후의 효과가 없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e-엔터테인먼트 => 대기업의 웹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살린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기법 도입
※ 웹매체의 특성을 살린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기법
□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서의 스토리텔링 장점
● (스토리텔링)은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서 많은 장점을 가져올 수 있다.
● 스토리는 구매자들이 자발적으로 광고에 접촉하도록 유도한다.
● 이야기가 있을 때 사람들은 관심을 보인다.
● 스토리 속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다.
● 하이퍼링크를 통한 정보 제공의 용이성을 갖는다.
● 인터렉티브한 환경을 통한 몰입의 용이성을 갖는다.
● 수많은 인터넷 커뮤니티가 갖는 전파의 용이성이 있다.
6 - 2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양상과 문제점
실패사례
삼성의 인터넷 CF "ID10100"은 우리나라 최초의 본격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이
시도된 웹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 ID10100은 웹위의 사용자들을 점진적으로 끌어들이고, 호기심을 창출함으로써 사이트에
재방문하게 하면서 자연스럽게 삼성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자 했던 것이다.
- 독특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통해 재미와 감정 이입, 유입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현저성)을 높이고자 했다.
문제점
① 네 개의 에피소드들에서 주인공들의 캐릭터 디자인이 미흡하다.
② 스토리 밸류의 창출에 실패했다는 것이다.
③ ID의 스토리텔링은 상호작용성의 개념을 지나치게 안일하고 협소하게 파악했다는 문제점이다.
④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은 다른 디지털 서사와는 달리 두자기 목적을 동시에 추구한다.
- 하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이고, 다른 하나는 흥미의 유발이다.
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을 위해서는 인터넷 CF와 그에 따른 관련 커뮤니티 스토리텔링의
연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3. 효과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의 전략
□ 현재 제작되어 있는 웹 CF에서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이 도입된 사례로 꼽을 수 있는 "2% 부족할 때"의 웹 CF는 엄밀한 의미에서는 전통적인 미디어, 즉 텔레비젼의 오프라인 광고를 적절히 재매개한 형태 라고 볼 수 있다.
□ "2% 부족할 때"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스토리텔링의 기법을 성공적으로 수행했기에 원래 의도했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
□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크게 하이퍼텍스트 유형인 상호작용 영화와 가상현실 유형의 디지털 내러티브로 나눌수 있다.
● (상호작용영화) : 저자가 이미 구성해 놓은 여러 이야기 조각들 중에서 하나씩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이용자는 이야기 속의 인물 및 기타 이야기 요소를 조작하는 데까지는 관여할수 없다.
※ 웹 CF에서는 상호작용 영화의 방식으로 도입된다. 브랜드 컨셉을 전달할 수 있는 일정한 전달과정이 필요하고 비용의 절감으로 하이퍼 텍스트 유형을 주로 도입한다.
● (디지털 내러티브) : 실질적인 이야기가 이용자의 행위를 통해 구현되며, 이용자는 주어진 이야기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이야기 요소들을 조합, 조작함으로써 사건 자체를 만들어 내고 그에 따라 이야기를 생성한다.
※ "ID 10100"의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내러티브 가운데 하이퍼 텍스트 유형인 상호 작용 영화와 유사한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