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교육 프로그램 가치교육 프로그램 개발 가치교육 프로그램 연구 필요성 가치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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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I.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II. 가치교육프로그램의 개발....................3~6
III. 프로그램의 실시.............................7~18
IV. 요약 및 결론...............................19~20
V.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후기...........21~22
VI. 참고문헌..........................................23
※부록(아동집단상담교육지).................24~32
I.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가치부재로 인한 도덕성 간과현상일 것이다. 오늘날처럼 사회적 변화가 심하고, 다양한 가치관들이 동시에 강조되는 다원주의사회에서는 가치관의 혼란과 갈등이 생기게 된다. 우리가 받아들인 서구의 가치관과 우리의 전통적 가치관의 약화로 가치관의 혼재상태가 계속되고 있고, 사회의 지배적인 가치관이 무엇인지조차 알 수 없게 되었다. 또한 가치가 생성되는 가정의 기능은 사회가 산업화되고 정보화되어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각 사회 안으로 기능적으로 분리되었다. 가정의 각 구성원들은 가정 외에 자신이 소속된 여러 사회를 접하고 참여함으로써 또 다른 위치에서의 각자의 모습을 찾아나가게 되었고, 때문에 부모와 자녀간의 거리는 커져가고 그 안에서 가정의 교육기능은 점차 사회기관으로 넘어가게 된 것이다. 하지만 사회기관에서의 교육은 많은 헛점을 드러내고 있다. 입시위주의 교육 아래 아이들에게 지식만을 강조하며 감성과 지혜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많은 수의 어린이들이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지 못하고 자신의 욕구를 우선시하고 있다. 작게는 교실에서의 왕따 현상에서부터 최근 일어난 초, 중 고등학생의 유괴사건 등이 도덕성 간과에 따른 사태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발달학적 측면에서 볼 때 아동기의 도덕적 추론 능력에 대한 연구는 보다 더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적 추론 이론에 따르면 아동기는 1, 2단계 즉 전인습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 처벌받지 않기 위해 규칙을 위반하지 않으며 규칙에 복종하는 타율적 도덕성 단계(Heteronomous morality)와 자신의 즉각적인 관심과 관련될 때에만 규칙을 따르는 도구적 도덕성(Instrumental morality)단계가 그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론적 지식을 강조하는 도덕 교육이 큰 효과가 없는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이다.
이상에서와 같이 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도덕성 부재의 원인은 현대사회의 구조적 특징으로 인한 가치혼란과 아동의 발달적 단계에 미치지 못하는 도덕교육에 있다고 요약할 수 있다. 우리의 아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삶, 바람직한 삶을 향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는 나침반, 그것은 바로 가치이다. 가치는 우리에게 좋은 것이 무엇인가를, 바람직한 것이 무엇인가를, 의미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말해 주며, 그들이 올바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에 우리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보다 실질적인 가치교육을 통해 아동의 도덕성 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한다.
II. 가치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 프로그램의 근거
(1)프로그램의 출처
본 프로그램은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올바른 가치교육을 위해 박성옥, 양연숙 공저 ‘가치교육프로그램, 내면의 가치 베품의 가치’를 기초로 프로그램 참석자들의 발달적 특성과 시간적 제약을 고려하여 만들어졌다.
(2)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존중은 사람이나 사물이 지닌 고귀한 가치에 대해서 경의를 표하는 것으로, 이것은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자신에 대한 존중, 다른 사람들에 대한 존중 그리고 모든 사물의 생명과 그것들을 유지시키는 환경에 대한 존중이다. 존중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이고 중요한 것은 자기 확신이다. 존중은 삶의 기본적인 가치라 할 수 있다. 존중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을 배운 아동은 좀 더 나은 사회 구성원, 친구, 지도자가 될 수 있다. 우리가 상대방의 기분을 배려하면, 상대방도 역시 나를 존중해주게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상대방으로부터 대접 받기 원하는 방법으로 상대방을 대해야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특성을 존중하는 것은 상대방에 대하여 존경심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존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주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이런 존중감에 대한 교육이 실시는 아이들의 자아 존중감 확립의 기본이 될 것이며, 집에서 다른 구성원에게 보여주는 존중은 가정 밖의 사회 구성원에게 존중을 표하는 기반을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자립과 잠재성은 강력한 가치이다. 한 개인이 자립하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활동을 즐겁게 생각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립심이 강한 아이들은 주변 환경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자신을 억제하며 자신의 개성, 재능 그리고 독특함에 대해 인식하고 개발한다. 다른 사람을 탓하기보다는 자신의 행동과 결과를 수용하고 최선을 다한다. 따라서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스스로 노력할 때 즉각적인 도움을 제공하기보다는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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