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

 1  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1
 2  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2
 3  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3
 4  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4
 5  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5
 6  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6
 7  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 애니문화의 세계화와
한국 애니문화의 개선 방향

1.서론
2.본론
2.1 일본 애니의 발생과 성장 배경
2.2 일본 애니의 세계 침투(한국, 미국)
2.3 일본 속에서의 애니 문화와 특성
2.4 한국 애니의 현실
2.5 한국 애니의 개선 방향
3 결론
1.서론
저페니메이션이라는 말을 아는가? 이는 ‘JAP+animation(일본 + 애니메이션)’으로 지금 미국을 비롯한 서방세계는 저패니메이션에 열광하고 있으며 저패니메이션은 세계화라는 시장 확대를 이미 완수해가고 있는 중이다. 저패니메이션은 진정 국경을 넘고 있는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은 월트 디즈니의 세계 배급망을 타고 서방세계를 파고들어, 한편으로는 텔레비전 방송망을 타고 흐르며 아이들의 꿈속으로 스며들고, 또 한편으로는 SF영화와 하드 코어에 매혹되기 시작하는 10대들을 홀릴 것이다. 여기에는 ‘일본’이라고 불리는 독특한 이국적 취미가 전염효과를 증폭시킬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반드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저패니메이션이란, 말 그대로 일본제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이다. 즉 저패니메이션이란, 일본이라는 나라에서 일본인을 대상으로, 일본인의 정서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작품이라는 점이다. 일본인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작품들이 다른 나라에서 방영했을 때 제대로 이해를 받을지가 매우 의구스러운 점이고, 그 나라의 문화에 끼치는 영향도 석연치 않은 점이 있다. 애니메이션은 전적으로 상상력의 산물이다. 그러나 예술의 한 장르로써 애니메이션의 상상력은 보편타당한 진리를 찾는 철학이 아니다. 그것은 매우 구체적이고도 제한된 문화 위에서 만들어진 ‘일본적’ 상상력인 것이다.
거기에 언어의 장벽이라는 커다란 문제가 있다. 원래 문화를 번역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인데다가 특히 일본의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은 24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된 동영상이란 측면에서 기본적으로 영화의 하위체계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하나 1개의 프레임에 대해서는 만화로서도 분석이 가능하다. 때문에 우리는 애니메이션을 만화영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만화가 아닌 순수 애니만을 대상으로 했음을 분명히 밝혀두는 바이다.
은 그때 그때 일본에서 유행하는 말을 많이 쓰고 말 장난도 많은 편이다. 그러나 저패니메이션은 산업적으로 국제적인 규모의 시장을 얻었다.
여기서 우리는 일본의 애니가 왜, 어떻게 세계적인 인기를 누릴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는 동시에 지금의 저페니메이션 붐을 뛰어 넘지 못한 한국 애니 산업의 현실과 뛰어 넘기 위한 개선방향을 알아보기로 하자.
2.본론
2.1 일본 애니의 시작
2.1.1. 애니매이션 왕국이 된 배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