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마쯔리

 1  인문과학 마쯔리-1
 2  인문과학 마쯔리-2
 3  인문과학 마쯔리-3
 4  인문과학 마쯔리-4
 5  인문과학 마쯔리-5
 6  인문과학 마쯔리-6
 7  인문과학 마쯔리-7
 8  인문과학 마쯔리-8
 9  인문과학 마쯔리-9
 10  인문과학 마쯔리-10
 11  인문과학 마쯔리-11
 12  인문과학 마쯔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마쯔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마쯔리
Ⅰ.마쯔리란 무엇인가?
마츠리는 우리말로는 흔히 제사 혹은 축제로 번역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히라가나로 まつり 또는 카타카나로 マツリ로 표기될 때도 있고, 한자를 사용하여서는 祭 혹은 祭り お祭り 등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때로는 이미 일본 표기문자의 하나로 정착되어 버린 로마자를 이용한 matsuri란 표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마츠리가 어떤 형태이냐에 따라서 마츠리의 표기방법도 달라지며, 표기는 바로 그 내용을 나타내고자 하는 사람의 의도를 암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때문에 마츠리와 관련되어 쓰이는 용어는 제사(祭祀)·제례(祭禮)·제식(祭式)·제의(祭儀)·식전(式典)·의식(儀式)·의례(儀禮)와 제전(祭典)·축전(祝典)·축제(祝祭)·향연(饗宴) 등으로 다기 다양하게 분파되고 있는 것이다.
정말 마츠리는 그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다. 우선 개인 차원에서 인생의 각 마디마다 행해지는 통과의례를 필두로, 각 집(家:이에)에서 한해를 주기로 행해지는 연중행사들, 어떤 집단이나 조직 또는 지역사회에서 행하는 각종 의례 및 행사, 그리고 천황이 행하였던 국가적 단위의 그것에 이르기까지 마츠리가 가지는 스펙트럼은 대단히 넓다. 종교시설과의 관련에서 보면 신사를 중심으로 행해지는 것과 사원을 중심으로 행해지는 것 혹은 이 양쪽이 혼합된 양상의 것도 모두 마츠리라 불리운다. 계절별로도 정월부터 파종과 모심기 철에 걸쳐 행해지는 춘제(春祭), 음력 6월에 행해지는 하제(夏祭), 수확 후에 행해지는 추제(秋祭), 그리고 12월의 동제(冬祭)가 있다.
이것들은 그 생태적 환경에 따라 다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이른바 농촌 마츠리는 봄가을에, 도시 마츠리는 여름에 많이 행해진다. 앞 것은 풍작을 기원하고 그에 대한 감사의 성격이 짙으며, 뒷 것은 병마(病魔)나 재액(災厄) 퇴치를 기원하는 것이 많다. 겨울 마츠리의 경우는 새해를 맞기 위한 제액(除厄)이나 영력(靈力)을 획득하기 위한 의미를 가진 것이 많아 도시·농촌 마츠리 모두에 공통되는 측면이 있다. 한편 현대에 이르러서는 기념·축하·선전 등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집단적 행사를 지칭하기도 한다. 가령 상업적인 목적으로 행하는 특별판매선전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는데, [00상점가 마츠리]라고 하면 그 지역 상점가가 일정한 시기에 행하는 특별세일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렇게 영역과 범위가 넓은 마츠리이지만, 다른 여러 사회에서 보이는 이른바 [축제]의 본질과 그 괘를 달리하지 않는다. 그것은 신화적 세계의 재현 혹은 신성한 역사적 사건의 재현을 통해 신과 공생함을 확인하고 생명과 질서의 재생을 꾀한다는 점에서 공통되기 때문이다. 즉 마츠리는 인간이 가진 종교적 심성에 뿌리를 두고, 삶의 전체 과정에서 신에 대한 기원과 감사가 그 기본 정신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마츠리의 동사원형인 마츠루(奉る,獻る,祭る,祀る)라는 말 자체가 신에게 봉헌하고 제사하다는 종교적 행위를 뜻하는 말에서도 충분히 확인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현대적 변용에도 불구하고 일본사회를 상징적으로 대표하는 마츠리의 이미지는 집단적이며 종교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즉 마츠리가 가진 이미지로서는 일본 지역사회의 상징적 중심이며 대표적 종교시설인 신사를 중심으로 그 지역주민들에 의해 오랜 동안 행해져온 마츠리 이른바 신사 마츠리가 강력하게 전달되어 오는 것이다. 즉 하치마키(鉢卷)라는 흰 수건 머리띠, 동네나 조직의 이름이 박힌 핫피(法被)라는 겉옷, 타비(足袋)로 불리는 버선 모습으로 미코시(神輿) 혹은 다시(山車)를 메거나 끌고 마을이나 시가지를 도는 행렬의 이미지로서의 마츠리가 바로 그것이다.
Ⅱ.일본의 3대 마쯔리
1> 도쿄의 칸다 마쓰리 (神田祭)-5월 14~15일
칸다 마쓰리는 도쿠나가 이에야스가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하여 벌인 축제가 그 기원이다.매년 5월 14일에서 15일에 행해진다. 과거에는 히에 신사와 산노 축제, 후카가와 축제와 함께 에도의 3대 축제의 하나로 에도시대 축제의 꽃이라고 불렸고, 108개의 자치회에서 90개의 미코시(神輿,가마)를 선보일 정도로 그 규모 또한 엄청난 축제이기도 하다. 도쿄의 칸다 축제는 이제 칸다 주민뿐만 아니라 은행이나 일반 기업들도 참가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2> 1.기온 마츠리(祇園祭-기원제)
시기 : 7월1일~ 7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