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페미니즘 과 포스트모더니즘

 1  여성학 페미니즘 과 포스트모더니즘-1
 2  여성학 페미니즘 과 포스트모더니즘-2
 3  여성학 페미니즘 과 포스트모더니즘-3
 4  여성학 페미니즘 과 포스트모더니즘-4
 5  여성학 페미니즘 과 포스트모더니즘-5
 6  여성학 페미니즘 과 포스트모더니즘-6
 7  여성학 페미니즘 과 포스트모더니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학 페미니즘 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성학(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페미니즘(Feminism)은 라틴어 페미나(femina, 여성)에서 파생한 말로서 본래 여성의 특질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는 의미였다. 그러나 서구 근대 사회의 변화 속에서 남녀평등이론이나 여성의 권리 운동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현재는 페미니즘의 정의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이나 그 이론을 지칭한다.
결국 페미니즘은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의 원인을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여성해방을 이루고 나아가 인간해방을 실현하고자 하는 신념이나 이론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페미니즘도 성차별(여성억압)의 원인이나 해결책(해결 방안) 등에 대해서 다른 입장을 지니고 있어서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자유주의 페미니즘(Liberal Feminism)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는 개인의‘자유’원리에 입각하여 여성과 남성을 비롯한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태어났다는 데 있다. 그러므로 이들은 여성과 남성, 즉 모든 사람의 능력차이라는 것은 문화적 학습의해 습득되는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들은 남녀 모두가 스스로 자유를 만끽 할 수 있는 시민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어떤 이유에서든지 사회가 이러한ㄴ 개인적 자유를 막아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자유주의 페미니스트들의 궁극적 목표는 평등한 사회를 구현하는 것에 있기 때문에 남녀 모두가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한 선택의 자유권이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대 자유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억압적인 성역할로부터 여성이 자유로워지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최근 몇몇의 급진적 자유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여성문제의 극복 방법으로 양성적 인간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양성적 인간이란 남성적 성질과 여성적 성질의 합)
양성성을 중시하는 것은 한 개인의 생물학적 성이 결코 그 사람의 심리학적 또는 사회적 성별을 결정지어서는 안 된다는 점에서부터 출발한다. 또한 앞서 말한 대로 이들은 교육적 벅적 개혁을 통해 여성의 삶의 질이 증진된다고 보았기 때문에 d여성들의 전문적인 직업상을 구축하는 일익을 담당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은 이러한 전의 실현을 위해 방해하는 사회적 메카니즘에 대해 주목하거나 설명하지는 못한다. 이들은 남녀평등이라는 진리에 도달하지 못하는 구조적 원인 고찰을 염두 해 두지 않았다는 지적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
2.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Marxist Feminism)
마르크스가 본 이데올로기란 이 세계에서 자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자본가, 즉 부르주아에 의해서 만들어진 이데올로기는 너무나 강력한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어서 자연스럽게 그것을 수용하며, 부르주아의 권력은 자본주의 사회의 정부, 교회, 학교, 언론과 같은 제도를 통하여 유지된다는 것이다. 여성문제에 대한 마르크스적 접근은 바로 19세기의 정치적 분위기속에서 도출되었다. 특히 마르크스를 비롯한 엥겔스 같은 사회주의 사상가들은 여성해방의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였다. 고전적인 마르크스적 접근에서 본 여성문제란 자본주의 제도에서 발생한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자본주의의 기제인 사유재산제도를 곧 남성의 억압 기제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여성이 사회로부터 받는 성적 억압은 사유재산제를 지탱시켜주는 일부일처제라는 가족구조를 통해서만 이루어진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가족을 보다 큰 사회의 계급관계를 축소시킨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런 시각에 기초하여 여성문제를 조명 하였다. 이들은 사회의 자본논리, 즉 계급적 시각으로 접근할 때 여성이 갖는 문제를 명쾌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하였다. 예컨데 중산층 여성과 생산직 노동자 여성들이 갖는 상이한 환경 때문에 이들이 겪는 불평등도 서로 다르다고 주장한다. 고전적인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의 초점은 여성억압을 계급억압의 체계 안에서 이해한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이러한 입장에서는 성 차별주의란 부차적인 사회 현상일 뿐이다. 무엇보다 이들은 여성문제보다는 계급문제에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이들은 부르주아 여성을 경멸하고 프로레타리아 여성을 여성운동의 주체로 설정한다. 곧 이들이 생각하는 여성운동이란 프로레타리아 계급의 여성들이 갖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엥겔스의 여성이론에 따르면 그는 인류의 대립이 남녀 간의 불평등에서 시작된다고 전제하면서 여성을 억압하는 근본적인 원인이란 다름 아닌 자본주의체제, 특히 부권제와 사유제산제에 입각한 가족구조라고 보았다. 그래서 자본주의의 해체, 사회주의로의 이행만이 여성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