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 Verwandlung Franz Kafka 실존주의 실존주의 소설 실존주의 문학 까뮈 일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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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Die Verwandlung Franz Kafka 실존주의 실존주의 소설 실존주의 문학 까뮈 일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Die Verwandlung
Franz Kafka
차례
■ 실존주의
①실존주의의 역사적 개요
②근대철학의 출발
③실존의 의미
④작가들의 철학
■실존주의 소설
■실존주의 문학
■까뮈의 일생과 업적
■까뮈의 주변 사람들과 끼친 영향
①아버지
②막스 브로트
③연인들
■변신
ⓛ주제
②해제
③줄거리
④작품해석
■ 실존주의
① 실존주의의 역사적 개요
실존이라는 것이 현대적인 의미로서 다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제에렝 키어케고어(1813~1855,42세)에서부터 이다. 키어케고어는 힘겨운 기독교와의 논쟁으로 자신의 삶을 마감했으며 자신은 신보다는 인간의 양심을 믿는다라고 했지만 그는 유신론적인 실존주의자로 말하여 진다. 실존철학의 무신론적인 것은 니이체(1844~1900,56세)에 의해서 부터이다. 그 이후 금세기의 실존주의 철학은 유신론적 실존주의와 무신론적 실존주의로 나뉘어졌는데 사르트르(1905~?), 까뮈(1913~1960,47세)는 20세기의 대표적인 무신론적 실존주의자이다. 사르트르는 그의 이상으로 인해 정치적으로 되었으며 막스적인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것은 그의 참여적인 행동에 의한 그 당시의 발로였다고 생각되어지지만 결국 그는 까뮈와 퐁트와도 결별하게 되었다.
사르트르와 까뮈는 모두 프랑스 실존주의자들로 20세기 중반에 커다란 존재들이었으며 소설가이며 비평가로도 유명하다.
야스퍼어스(1883~1969.86세)는 유신론으로, 하이데거(1889~?)는 무신론적인 실존주의라고 구분되며 사르트르는 자신을 포함한 프랑스 실존주의자들은 하이데거를 지지한다고 했다. 그러나 실은 야스퍼어스도 평생을 거쳐 신이라는 것을 말한 적이 거의 없으며 가장 기독교적인 실존주의자 였던 키어케고어 자신도 자신을 기독교주의라고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실존주의는 유신론적인 것이 한 면으로 구분되어지긴 하지만 그 본질에 있어서 무신론적인 것일 수밖에 없다.
야스퍼어스와 하이데거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 시기도 비슷했으며 둘 다 아카데믹한 논문과 강의로 일관했다는 점. 그리고 그 둘은 50대에 들어 서부터 니이체에 대해서 생의 마지막 까지 자주 이야기 했으며 또한 위에 언급한 다른 실존주의 철학자들 만큼의 강렬한 철학과 인상을 주지는 못했다.
실존이라 함은 삶 그 자체를 말하는 것으로 진실 그 자체에 접근하는 철학이다. 추운 것을 춥다고 말하는(인간의 실존에 대해서, 혹은 그것을 바탕으로 해서 이야기 하는) 것. 그것이 실존주의 이다. 이러한 실존주의의 시적 특성은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의 유명한 말에서 비롯된 비 신학적 논거에서 출발한 근대 철학의 연장선 상이라 할 수 있다. 낭만주의 철학의 과도한 반항에서 그것을 넘겨 니이체에 이르러 세련되고 심오해졌다.
니이체는 막스와 함께 20세기를 뒤흔든 두 명의 철학자이다. 니이체의 실존주의 철학은 현대 정신문명의 거대한 기반이며 굳이 실존주의라고 말하여 지지 않는 문학작품 속에서도 실존주의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은 20세기에 미친 실존주의의 영향, 그 근본을 관철하는 삶에 대한 깊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인류는 이미 많은 것을 니이체 위에서 살고 있으며, 실존주의는 20세기 사유의 세계에서는 유일한 안식처이자 보편적인 것이 되었다. 21세기의 철학 역시 니이체의 20세기 혁명 아래로, 혹은 위로 가지 않을 것이다.
② 근대철학의 출발
데카르트의 명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가 근대 철학의 시발점이 된 것을 이해하기 위해 그 의미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그 이전의 명제, "나는 존재한다. 고로 나는 생각한다"의 의미는 내가 생각하기 전에 먼저 존재했음을 의미하는 것이고 이는 인간의 창조보다도 인간 자체의 창조가 선행한다는 것, 혹은 더 비약하면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생각하고 그럼으로 서 존재한다는 것은 만물의 근원을 인간의 인식에 둠으로 서 사물의 주체를 신으로부터 빼앗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현대적 발상으로부터 시작되는 서양 근대 이후의 철학은 모두 데카르트의 이 명제에서 출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