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

 1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1
 2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2
 3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3
 4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4
 5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5
 6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6
 7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7
 8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8
 9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9
 10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10
 11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11
 12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 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간(肝)을 통해서 본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비교 및 분석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한의학적 관점에서의 간(肝)
2.서양의학의 관점에서의 간(肝)
3.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치료법의 차이
1)질병을 보는 관점
2)질병의 치료 대상
3)질병을 치료하는 방법
4)약물의 사용
5)내과의학과 외과의학
6)간질환(B형 간염)에서 찾아볼 수 있는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차이
①서양의학적 방법
②한의학적 방법
4,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인체관의 비교
1)서양의 인체관
2)동양의 인체관
Ⅲ.결론
Ⅰ.서론
현대의학은 서양의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는 서양의학이 과학기술의 발달과 연구를 통해 꾸준하게 신약을 개발하고 새로운 수술법을 도입하면서 각종 질병치료에 획기적인 실적을 거두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멈추지 않을 것만 같았던 서양의학의 발달도 수많은 불치병과 원인 모를 질병(희귀병) 앞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아마도 지금까지 동양의학이 사라지지 않고 내려오게 된 이유는, 서양의학이 풀지 못하는 한계를 동양의학에서 찾고자 함이 아니었을까 싶다. 동양의학이, 서양의학이 풀지 못한 질병들을 해결한 것은 아니지만, 이는 고대부터 쭉 한결같은 이론이 지금까지 쓰이고 있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학문이라 생각 된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한의학이란 학문이 어떤 학문인지 먼저 기본 적인 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서양의학이 인체의 내부기관을 연구해 해부학적, 세포학적으로 눈에 보이는 현상을 분석, 통계에 의해 치료하는 방법으로 발전된 학문이라면, 한의학은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 지역의 의학과 교류되면서 연구, 전승, 발전되어 왔으며 자연현상을 좀 더 본질적으로 연구하는 동양의 철학을 바탕으로 발전된 학문이다. 인체를 하나의 작은 우주(小宇宙)로 보고, 우주음행원리인 음양을 중심으로 한 음양오행설에 기초를 두고 사물을 이해한다. 이러한 음양오행을 일 년에 있어서는 춘하추동, 하루에 있어서는 아침, 낮, 저녁, 밤이다. 이것은 생장수장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사람의 머리는 하늘을 본받아서 둥글고 발은 땅을 본받아서 네모지다고 하며 일년 삼백 육십 오일을 본받아 뼈의 수도 거의 삼백 육십 다섯 개라고 한다.
동의보감 신형장부론에 보면 하늘에 사시가 있듯이 사람에 사지가 있고 하늘에 오행이 있음으로 사람에 오장이 있고 하늘에 구성이 있어 사람에 구규가 있고 하늘에 주야가 있어서 사람에 오매(깨어남과 잠듬)이 있고 땅에 초목과 금석이 있어서 사람에게 모발과 치아가 있다고 한다. 그리하여 모든 생명 현상은 생장수장이라고 하는 순환에 근본을 두고 있다. 일 년 이년 아니 수십억년을 이렇게 생장수장을 반복하게 되는 것이다. 예광 이기영의 신기묘방 -한의학의 뒷문에 숨겨진 신비하고 놀라운 치료의 세계
이기영 지음/ 2006. 11.10
한의학에서 사물을 동양의 철학인 음양오행의 사상을 통해 본다면 인체는 이 사상에 바탕을 둔 오장육부라는 개념으로 이를 이해한다. 여기서 장(藏)과 부(府)는 창고라는 뜻으로 장은 속이 충실하게 들어차 있는 기관, 부는 복부에 위치한 인체 기관으로 속이 비어있는 공허한 기관을 말한다. 또한 오장은 간장, 심장, 비장(지라), 폐장(허파), 신장(콩팥)이고 육부는 담(쓸개), 소장, 위, 대장, 방광, 삼초를 말한다. 해부학적으로 사람의 몸속에는 오장육부 외에 더 많은 기관이 있지만 한의학에서 오장육부로만 이야기 하는 것은 오장 육부가 인체의 생명 활동에서 중요한 요서인 정, 기, 신, 혈의 저장소로 생명의 근본이 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 뿐만 아니라 한의학에서 보는 인체는 오장육부가 감정과 일대일 짝을 이루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감정을 흩뜨리고 심하면 오장육부의 건강도 해치게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때의 오장인 간, 심, 비, 폐, 신은 음양과 우주 만물을 이루는 다섯 가지 원소인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라는 오행으로 각각 맞대응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또 분노, 기쁨, 생각, 슬픔, 공포 순의 감정과 짝을 이루고 있다. 여기서 오장을 오행에 각각 대응시킨 것은 한의학이 각 장부의 기능을 각각의 오행이 가지는 속성과 비슷하다 보기 때문이다. 각각의 정신적 감정들은 짝을 이루는 장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끔 되어 있고, 역으로 각각의 장기에 병이 있으면 이에 상응하여 감정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한의학의 이론이다. 예광 이기영의 신기묘방 -한의학의 뒷문에 숨겨진 신비하고 놀라운 치료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