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

 1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1
 2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2
 3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3
 4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4
 5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5
 6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6
 7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7
 8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8
 9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9
 10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10
 11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11
 12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12
 13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분단 시대의 소설 문학
목차
서론
1. 분단 시대의 시기 소설문학의 연대별 특징
본론
1. 김동리의
1) 작가의 생애
2) 작품 소개 및 줄거리
3) 작품의 분석 및 의의
2. 김승옥의
1) 작가의 생애
2) 작품 소개 및 줄거리
3) 작품의 분석 및 의의
3. 조세희의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 작가의 생에
2) 작품 소개 및 줄거리
3) 작품의 분석 및 의의
결론
wrap container content _WPSRT16_qna_detail_answerList contents_layer_1
서론
1. 분단 시기 소설문학의 연대별 특징
1950년대 소설문학
6·25라는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은 1950년대에는, 전쟁의 고통과 전쟁 후의 사회적 혼란을 다룬 작품들이 많이 등장했다. 작가들은 동족 대립의 근본적 원인을 이데올로기적 갈등으로 봤기 때문에, 그들은 이데올로기를 배척하며 이에 대한 대응으로 휴머니즘을 끌어들였다. 그 결과, 이 시기의 소설은 이데올로기를 고발하고 인간성을 옹호하며 휴머니즘을 고양시키는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1960년대 소설문학
한국 전쟁의 상흔이 어느 정도 치유되면서 사회적으로 격변을 겪게 되고 이후 자구책으로 경제개발 등 조국 선진산업화가 진행되던 것이 우리나라 1960년대이다. 이 시기는 50년대의 한국전쟁으로부터 어느 정도 거리를 갖게 되지만 동족상잔의 물질적 손실과 정신적 상처는 60년대 초엽에 이르러서도 작가들에게 쉽게 잊을 수 없는 체험으로 남아 작가들은 이 시기에 전쟁의 여러 상흔을 계속 보여주는 작업으로 60년대를 형상화하게 되었다.
그런가 하면 60년대의 문학의 또 다른 뿌리는 50년대의 순수문학 일변도의 경향에 대한 반성과 함께 대두한, 사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문학인들이 딛고 있는 사회현실이 이전과는 판이하게 달라진 때문인데 그 자양이 되는 것은 물론 60년대 벽두부터 일어난 4.19 혁명과 5.16 군사정변이다. 이를 경험하면서부터 작가는 정치, 사회에 대하여 시민적 각성 및 비판의식을 높이고 사회 격변의 소용돌이가 잠잠해질 무렵에는 그에 대한 문학인으로서의 고민과 대응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게 되었다. 거기에 뒤를 이은 자유당 정권의 부패에 따른 저항의식 등은 우리의 소설에서 사회적 공리성이 보다 중요한 것이 되게끔 작용하였다. 한편 60년대 초기부터 실시된 경제개발계획은 과도한 경제 지향으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여러 병리적 현상을 낳게 되었는데, 산업화와 물신화 경향이 가져온 인간의 소외와 허무 등의 사회적 분위기는 당대의 문학작품 속에 나타나게 되었다. 결국 60년대는 그때까지 살아남은 문학사적 연속성으로서의 전통적 서정주의, 당대 중요한 이슈로서의 현실의 모순을 전체적인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조명해보려는 사실주의적 지향, 파괴된 인간성의 회복 등이 어우러져 나타나는 시기였다.
1970년대의 소설문학
·
70년대 한국인의 삶과 의식을 좌우했었던 것은 정치적인 면에 있어서는 유신독재이며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산업화의 논리일 것이다. 1972년 10월에 있었던 유신선포는 군부 정권과 독재라는 어둡고 긴 터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한다. 그래서 터널의 암흑 속에서 한 줄기 빛과 길을 찾고자 하는 고난의 자의식들이 여러 단층들로 표출된 것이 바로 70년대 소설이다. 경제적으로 70년대 한국인들은 자본주의적 논리의 팽창으로 인하여 경제적 부를 누리지만 반면에 그에 상응하는 깊은 상처를 입는다. 고속 경제 성장이라는 명분 아래 이루어진 산업화의 논리는 비인간적인 체제로 나아가면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낸다. 그 결과 빈부의 격차는 사회 구조적 모순 속에서 메울 수 없을 만큼 벌어지며 동시에 중심에서 밀려난 주변인에게는 회복할 수 없는 소외감과 패배의식을 안겨주었다. 이러한 시대의 상황에 비판의 칼을 이런 저런 모양으로 들이댄 것이 70년대 소설이 관통하고 있는 핵심사항이다. 그밖에 70년대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대중문화의 급팽창이다. 이것은 근대화를 기반으로 고속 경제성장이 이루어졌고 이로 인해 대중문화를 흡수할 수 있는 소비계층이 두터워졌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1980년대 소설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