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70년대 문학

 1  1960~70년대 문학-1
 2  1960~70년대 문학-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60~70년대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60년대는 419혁명과 516군사 쿠데타라는 정치적 격동기였다. 그래서 민중들은 부조리한 현실을 비판하는 현실 참여시를 썼으며, 우리 사회의 현실을 자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1960년대 이래 군사정부가 채택한 개발 독재 전략의 결과로 상당한 수준의 산업화가 달성되었고, 경제 제일주의, 근대화 지상주의가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이와 함께 정권을 영구화하려는 음모가 진전되면서 10월 유신이 단행되었다. 이로 정치적 억압이 가중되고 경제적 측면에서는 도시와 농촌의 격차가 심화되고 빈부격차가 심화되었다. 이에 따라 참여 문학이 싹을 틔우기 시작하였다. 6 ·25전쟁으로 한국 민족이 입은 물질적 손실과 정신적 상처는 60년대 초엽에 이르러서도 작가들이 쉽게 잊을 수 없는 체험으로 남았다, 4 ·19혁명과 5 ·16군사정변을 경험하면서부터는 작가의 정치 ·사회에 대한 시민적 각성 및 비판의식이 높아지면서 김정한의 《모래톱 이야기》, 이호철의 《판문점》, 남정현의 《분지》 등이 생산되었다. 1960년대 문학의 가장 큰 특징은 닫힌 공간으로서의 밀실에 대한 인식과 열린 공간으로서의 광장에 대한 갈망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는 최인훈의 광장이다. 또한 60년대는 매우 다양한 문학들이 독특한 서사 구조를 갖추고 등장하고 있다. 1970년대는 산업화에 따른 전통 사회의 급격한 붕괴, 소외 계층의 문제가 크게 부각되었다. 진보와 발전이라는 말이 가장 많이 거론된 시기이다. 사회적으로 전쟁의 상처가 아물고, 경제적으로는 중진국으로의 진입과 산업화가 되었다. 농촌 사회가 해체되고 농민들이 산업노동자로 유입되었으며 이에 인구의 도시 집중으로 말미암아 도시 빈민이 생성되었다. 이 사회적 조건은 문학에도 영향을 줘 소설에 풍성한 자료를 제공했다. 60년대가 관념적 인식과 상징에 의존했다면 70년대는 현실적 삶에 초점을 맞추는 양상을 보여주었다. 70년대는 정치적 삶과 경제적 삶의 불균형 상태를 낳음으로서 불완전성을 내포한 시대였기 때문에, 불완전한 인물과 병실 공간의 등장이 두드러진다. 또한 노동 현실의 소설화 양상도 두드러졌다. 또 하나의 특징은 역사 소설이 큰 호응을 얻었다는 점인데, 이는 4/19로 비롯된 역사의식의 성장과 급격한 시대 변동에 따른 역사적 단절감의 회복 욕구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2. 갈래별 설명
1)시문학
1960참여시: 군사 정권이 들어서고 강압적인 분위기가 사회를 뒤덮었던 이 시기에 순수·참여 논쟁을 통해 문학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많은 시인들이 참여 문학 쪽에 동참하였습니다. 시인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문학 속에만 갇혀 있는 존재가 아니라, 현실에 대해 적극적으로 비판하고 고발하면서 현실 변혁을 위해 노력하는 비판적 지성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논리였습니다. 이들은 참여시를 통해 사회 부조리와 비민주적인 정권, 현대 자본주의 문명에 의한 비인간화 등을 비판하였습니다. 아울러 이들은 민족 분단의 아픈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도 하였습니다. 시인으로는 김수영, 신동엽, 이성부, 신경림, 조태일, 김지하 등이 있습니다.
♠1960순수시: 어두운 현실을 맞아 맞서 싸우고 고발하는 것이 문학의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참여시파와는 달리 순수시파는 사회 현실과는 무관하게 시의 본질과 예술성, 순수성을 주장하며 문학활동을 할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시인들은 서정주, 박목월, 김춘수, 황동규 등이 있습니다.
예) 신동엽「껍데기는 가라」-4.19정신
1970년대 시문학
-①참여시(리얼리즘)민중적 감수성(참여) ②무의미시,비대상시(모더니즘)도시적 감수성(순수)
③전통적 감수성(서정주,박목월류-전통지속) 예)「저문강에 삽을 씻고」
2)소설문학
1960년대: -현실참여소설 -순수소설은 문학의 현실참여 목소리가 유난히 강했던 이 시기에 그와 별도로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추구하는 순수 지향의 소설들이 또한 활발하게 창작되기도 했습니다. 예)황 최인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