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1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1
 2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2
 3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3
 4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4
 5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5
 6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6
 7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7
 8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8
 9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9
 10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10
 11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11
 12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12
 13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Ⅰ. 들어가기 전에
Ⅱ.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ⅰ. 행동주의
ⅱ. 사회학습이론
Ⅲ. 나의 사례 및 분석
Ⅳ. 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
Ⅴ. 느낀점
Ⅵ. 참고문헌

Ⅰ. 들어가기 전에
한 학기동안 초등도덕 교육1을 수강하면서 많은 이론들을 배웠다. 그 중에서는 배웠던 이론들도 있었고 처음 배우는 이론들도 있었다.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은 내가 이번에 처음 배운 이론이고 더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에 선택한 것도 이유 중 하나이다. 또한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은 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기초로 하고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은 학습에 의해 후천적으로 도덕성이 길러진다고 보는 이론이다. 즉, 환경과 교육에 따라 똑같은 사람이라도 어떠한 사람은 남을위해서 봉사하며 살아갈 수 있고 어떠한 사람은 살인마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이 이론을 배우면서 과거 탈옥범 신창원의 말이 떠올랐다. “나를 잡으려고 군대까지 동원하고 엄청난 돈을 쓰고있는데 나같은놈이 태어나지 않는 방법이 있다. 초등학교때 너 착한놈이야 라고 머리 한 번 쓰다듬어주셨으면 이렇게까지 오지 않았다. 하지만 5학년 때 선생님은 나에게 야이 새끼야, 돈 안가져왔으면서 학교는 왜 와? 빨리 꺼져라고 소리쳤고 그때부터 내 마음에 악마가 생겼다.”고 말했다. 이는 그만큼 환경의 중요함을 말하며 특히 어린나이에 환경이 나이를 먹은 후 그 사람의 행동에까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해 주는 것 같다. 예비초등교사로서 많은 초등학생을 가르쳐야할 나는 분명 아이들의 ‘여러가지 환경 중 하나’일 것임에는 틀림없다. 따라서 어떻게 아이들을 보다 더 도덕적 인간으로 성장시키기위해 어떤 환경을 조성해야할지, 어떻게 도덕교육을 해야할지 보다 더 생각해보기 위해 이 이론을 택하였다.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을 조사하다보니 여러 가지 이론들과 그 내용이 너무 많았고 또한 어느것이 도덕과 결부되어있는지 잘 몰라서 수업시간 Print위주로 다시 공부하는샘 치며 정리해보았다.
Ⅱ.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수업시간 Print 요약)
ⅰ. 행동주의
* 행동주의란? 도덕적 행위를 일차적 관심으로 간주
1. 인간관
(1) 환경의 중요성
-행동주의는 인간은 동물이나 다름없이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동기에 의해 움직인다고 생각함.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 행동을 어떤 내적 기제나 감정, 동기 등과 같은 것들로 설명하는 정신 분석 이론들을 비판하면서 인간을 외적 사회적 환경의 영향과의 관련 속에서 파악하고자 함.
=> 이처럼 행동주의는 인간을 어떠한 내재적인 감정 등의 것보다 외적 환경에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2)-1 인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