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

 1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1
 2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2
 3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3
 4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4
 5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5
 6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6
 7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7
 8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8
 9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9
 10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독립신문》에 나타난 전통적인 모습에 대한 고찰

Ⅱ. 전통 사회에서의 무속의 사회사적 의미
1. 치유하는 무속 - 정신적 치유행위로서의 무속 행위
2. 의술을 대신하는 무속 행위

Ⅲ. 《독립신문》의 관점에서 본 무속 행위
1. ‘무속 행위를 인민의 큰 해악으로 결정한다‘
2. 돈은 개화와 발전을 위해 쓰여야 한다

Ⅳ. 독립 신문의 영향 - 현재의 무속 행위
본문내용
Ⅰ. 《독립신문》에 나타난 전통적인 모습에 대한 고찰
《독립신문》은 여러 열강들이 침략을 노리던 19세기 말 대한의 독립을 지키고 근대화를 이루기 위해 서재필 등이 한글로 발행한 신문이다. 《독립신문》은 특권층이 독점하여 정치 권력화 되어있던 지식을 보급함으로써 지식의 공공성을 다지는데 기여했다. 한글을 사용한 일차적인 이유도 한자보다 쉬운 한글이 지식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에 좋았기 때문이었다. 정부와 민간, 국내․외의 정보 교환의 매개체의 역할을 했다는 사실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최초의 민간 발행물로 소통의 장으로 작용해 여론을 형성할 수 있었고 한국 사정을 세계에 알리는 데 기여했다. 위와 같이 《독립신문》은 정보와 지식을 소통시키고 널리 퍼뜨리는 기능을 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단순한 신문 발행 수준을 넘어 사회 전반에 총체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독립신문》의 성격은 매우 계몽적이다. 발행자들이 국민과 국가의 발전을 위해 변화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열강들의 침략으로부터 자주독립을 지키고 국가의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문명개화와 발전이 필수적이라고 보고 그 방법으로 새 문물의 수용을 강조했다. 이처럼 《독립신문》은 독립을 위해서 줄곧 개화를 주장했다. 그 방안으로 서구 문물을 제시하며 이를 모범 삼아 조선의 변화를 꾀했다. 그렇다면 변화의 직접적 대상인 조선의 전통적인 모습에 대한 독립 신문의 입장 이 어땠는지 또한 중요한 문제이다.
《독립신문》은 100여년 전에 발행된 신문이다. 하지만 현대 한국인의 사고방식 중에서도 《독립신문》의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의 삶의 모습의 원형을 《독립신문》에서 엿볼 수 있다. 《독립신문》이 기존의 전통에 대해 취했던 태도가 지금까지도 어느 정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고 예상할 수 있다. 근대화 이후로 한국인은, 한국이 혼자 있는 게 아니라 세계 속에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유의 전통적인 문화와 제반 행위들에 대해 현대 한국인 스스로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는 반성해볼 만한 중요한 문제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진다면 《독립신문》에 나타난 전통적인 모습에 더 주목할 수 있다. 그 전통 중에서도 무속 행위는 개화기에 많은 특히 비판을 받았던 행위들 중 하나이다. 따라서 《독립신문》을 통해 나타난 무속 행위의 모습과 그에 대한 《독립신문》의 태도에 초점을 맞추려 한다. 또 이를 통해 《독립신문》이 취한 태도의 타당성과 역사적 의미, 영향력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예정이다.
참고문헌
김영아, 〈굿춤의 대중문화로써의 해석〉, 청주대학교 대학원, 《우암논총》, 제9권, 1993.
신동원, 《조선사람의 생로병사》, 한겨레신문사, 1999.
신동흔, 〈민간연희의 존재방식과 그 생명력〉, 한국구비문학회, 《구비문학연구》, 제10권, 2000.
이상일, 《한국인의 굿과 놀이》, 문음사, 1981, 108쪽.

《독립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