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부끄러움의 양상과 근대적 규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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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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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근대 계몽기, 감정의 사회․심리학


2.『독립신문』에 나타난 부끄러움의 양상

1) 개인적 층위

2) 사회․문화적 층위

3) 인식에 있어서의 단절


3. 부끄러움 담론의 사회․역사적 성격

1) 담론의 지점

2) 담론의 기준과 활용


4. 『독립신문』을 통한 근대적 의미의 규율탄생과 영향

1) 『독립신문』속 매너․위생 담론과 규율

2) 규율의 권력화와 내면화


5. 맺음말

본문내용
1. 근대 계몽기, 감정의 사회․심리학



19세기 말은 조선사회 이전까지 전근대사회의 사회기반을 뒤흔든 변혁의 시기이다. 개화와 쇄국의 줄타기 속에서 이미 ‘동도서기(東道西器)’의 담론이 정세를 지배할 만큼 역사의 나선형은 근대를 향하고 있었다. 조선사회에 있어 근대로의 이행을 주도하는 세력은 많았지만, 그 중 단연『독립신문』은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독립신문』은 1896년 4월부터 1899년 12월까지 간행된 최초의 근대적 민간 매스미디어이다. 변혁의 시기에『독립신문』은 그 내용적 측면이나 형식적인 측면 모두에서 당시를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텍스트이다. 내용적 측면에서『독립신문』은 근대 계몽 담론의 전위에 있었다. 그것의 제작에 거의 대부분을 담당했던 서재필은『독립신문』을 통해 민중의 계몽을 꿈꾸었다. 민중계몽을 바탕으로 조국의 문명진보를 목적으로 했던 것이다. 몇 가지로 『독립신문』의 내용을 유형화 해보면, 국민의 계명진보를 위한 계몽적 활동, 자주독립과 국가이익의 수호, 민권수호운동, 부정부패의 고발, 세계와 한국의 연결과 한국인 시야의 세계적 확대 등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愼鏞廈, 「제10장: 독립신문의 啓蒙活動」,『甲午改革과 獨立協會運動의 社會史』,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PP.362-371.

그뿐만 아니라 형식적인 측면에서도『독립신문』은 근대적 사회를 촉진했다. 신문이라는 미디어적 특성은 근대적 공론장의 형성에 이바지 했으며 민주주의의 도입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독립신문』의 한글채택은 ‘국어의 발견’, ‘국민의 발견’ 나아가 ‘근대적 국가의 발견’이라고 할 만큼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서울대 정치학과 독립신문강독회 외, 『독립신문, 다시읽기』, 푸른역사, 2004, P.443.
이처럼『독립신문』은 조선 사회의 대변혁을 꾀했으며 실제로 상당부분 이루어내고 있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독립신문』에 제시된 여러 감정들이다.『독립신문』에는 다양한 감정들이 존재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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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진숙, 「『독립신문』․『매일신문』에 수용된 ‘문명/야만’ 담론의 의미 층위」, 『근대계몽기 지식개념의 수용과 그 변용』,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소명출판, 2004.
류준필, 「19세기 말 ‘독립’의 개념과 정치적 동원의 용법:『독립신문』논설을 중심으로」,『근대계몽기 지식개념의 수용과 그 변용』,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소명출판, 2004.
박노자, 「개화기의 국민 담론과 그 속의 타자들」, 『근대계몽기 지식개념의 수용과 그 변용』,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소명출판, 2004.
박정순, 「윤리학에서의 감정의 위치와 역할」,1998.
愼鏞廈, 「제10장: 독립신문의 啓蒙活動」,『甲午改革과 獨立協會運動의 社會史』,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전신현․이성식,「규범행위에 있어서 죄책감과 수치심의 역할」,『사회와 문화』, Vol.9 No.1, 고려대학교 사회학연구회, 1995.
정선태, 「『독립신문』의 조선․조선인론: 근대계몽기 ‘민족’담론의 형성과 관련하여」,『근대계몽기 지식개념의 수용과 그 변용』,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소명출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