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고구려 고분 벽화

 1  인문과학 고구려 고분 벽화-1
 2  인문과학 고구려 고분 벽화-2
 3  인문과학 고구려 고분 벽화-3
 4  인문과학 고구려 고분 벽화-4
 5  인문과학 고구려 고분 벽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고구려 고분 벽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구려 고분 벽화
1. 고구려 고분 벽화의 개념 정의
고분이란, 옛 무덤이라는 뜻이다. 무덤은 내세에서 시작되는 삶을 위해 죽은 자가 머무는 곳이며, 내세의 삶이 꾸려지는 자리이기도 하다. 또한 벽화는 보통 건축물 내외의 천장과 벽면을 화폭으로 삼아 그림을 그린 것을 가리킨다. 특정한 공간을 꾸민다는 것은 그 공간에 특정한 관념과 시각, 의미를 담아낸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각각의 벽화마다 주제와 제제가 각별한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정리하면, 고분 벽화란 고분이라는 특별한 공간을 화폭으로 삼아 완성된 그림이다. 죽은 자가 갈 내세라면 산 자들이 믿는 내세관이 고분벽화에 담길 가능성이 크다.
아시아와 유럽등지에 무덤에서는 순장 풍습의 흔적이 발견된다. 역시 고대인의 내세관을 엿볼 수 있는 이러한 풍습은 점차 사람대신, 실물크기의 흙 인형으로 대체되었다가 이마저도 점차 축소되어 실물보다 작은 모형들을 무덤에 넣었다. 삼국시대 중 신라와 가야에의 무덤에서 이러한 흔적을 찾을 수 있고 고구려 고분에서는 벽화를 통해 내세를 기린 것으로 추정된다.
고구려의 고분벽화는 지금까지 발견된 110여개 중에서 신라, 백제 각 2기, 가야 1기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을 차지한다. 고구려 이외의 것들은 중국 남조나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흔적이 다분하고 이마저도 6세기라는 한정된 기간에 만들어진 것들이다. 고구려에서는 3세기 말부터 7세기 전반까지 지속적으로 고분벽화의 습속이 널리 퍼졌다.
2. 고구려 고분벽화에는 무엇이 그려져 있나?
주로 생활 풍속, 장식무늬, 사신 등이 나타나있는데, 이 중 생활풍속은 죽은 뒤 내세에서도 현세와 같은 삶의 양식이 지속된다고 보고 현세에서 기념할 만한 순간들을 형상화하였다고 본다. 대규모 사냥 장면, 연회 장면, 대저택 속의 생활 모습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장식무늬는 불교의 정토를 상징하는 연꽃무늬가 대표적이며 중기 고구려 고분벽화의 주요제제로 사용되었다. 고구려 사회에 불교신앙이 확산되었음을 알리는 이러한 연꽃무늬는 그 외에도 동심원 무늬, 보륜 무늬, 구름무늬, 얽힌 용무늬 등이 함께 쓰였다.
사신(四神)은 중기후반 고분부터 자리 잡기 시작한 제제인데 무덤의 자리가 풍수지리의 사신형상 즉, 좌청룡 우백호, 전주작, 북현무의 사세에 어긋나거나, 완벽하지 못할 때 안에 그려넣은 것으로 본다.
3. 고구려 고분벽화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우산리1호분처럼 돌무지무덤에 돌방을 설치한 경우, 우산리 2호분처럼 돌방무덤의 널방 바닥에 나무널무덤의 흔적을 보이는 경우, 평양역전화분 경우와 같이 벽돌무덤인 경우를 제외하면 고구려 고분벽화의 대부분은 돌방무덤이다.
초기의 고분벽화는 장의미술의 도입단계였기 때문에 정형화된 패턴을 찾아보기 힘들다. 천장고임 방식도 삼각도임, 궁륭식, 꺽임식, 평행고임 등 두 가지 이상의 고임방식이 혼합된 유형을 모두 발견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