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한국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

 1  인문어학 한국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1
 2  인문어학 한국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2
 3  인문어학 한국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3
 4  인문어학 한국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4
 5  인문어학 한국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5
 6  인문어학 한국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한국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
목차
1.서론
검토를 위한 예비적 이해
2.본론
(1)선소설 비평론의 쟁점
(2)조선 전기 소설 비평의 성장
(3)조선 후기 소설 비평의 본격화
(소설의 부정적, 긍부정적 시각)
(4)정조의 문체반정과 배격론
(5)고전소설에 대한 본격 비평의 실제
중심
3.결론
소설 개념 변화와 비평
*참고문헌
1.서론
한국 고전소설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비평은 패관소설의 효용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시작하여 본격소설에 대한 다양한 논의로 발전되었다. 패관소설이라 불린 원시적 소설들은 소설이라 부르기 어려울 수 있으나 소설이라는 범위 안에서 다룰 수밖에 없는 역사적 특징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패관소설을 하나의 양식적 범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소설의 장르화 과정상의 선행 형태라는 의미로 ‘선형소설’ 또는 ‘선소설’로 규정하여 장르로서의 소설과 구별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장르화한 소설들에 대하여는 소설장르로서 본격화되었다는 의미에서 ‘본격소설’이라고 구별해주는 것이 혼돈을 피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소설 비평론도 논의할 수 있게끔 한다. 소설 비평 양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평공간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한국 고전소설사에서 소설비평의 시작이 된 것은 소설이 이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논란거리가 된 상황에서다. 주로 실록에서 찾을 수 있는 발언들은 본격적인 비평은 아니지만 소설비평의 형성과 전개경위를 살피는 데에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소설비평이 본격비평으로 나가는 중요한 공간은 잡기류 저서들과 소설의 서발문 이므로 한국 고전소설의 비평양상을 알아보기 위해서 선소설과 본격소설의 비평이 혼재되어 나타나있는 잡기류 저서들과 소설에 대한 장르적 인식이 담긴 이론과 비평이 들어있는 본격소설의 서발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본론
1)선소설 비평론의 쟁점
선소설은 엄밀하게는 본격적 비평영역은 아니나 비평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으로 검토해야 한다. 이런 층위적 구분을 엄밀히 하고 둘 사이의 연속관계를 이해하려는 시각이 필요하다. 패관소설에 대한 장르적 인식이 드러나 있는 최초의 글은 이제현의 이다. 그는 패설을 겉으로는 비하하나 이면에는 공식적 규범을 벗어나서 인간사의 다양한 진실을 이야기하는 문학 양식으로서 본질적 가치와 효용을 깊이 긍정하고 있다. 조선왕조 때에는 유교이념논리와 문예논리가 부딪치는 현상이 나타났는데 문학 융성기인 성종 때에 이르러 확연해졌다. 예술편양인 사장문학을 애호한 성종은 패관소설에 대한 기호를 다양하게 확산시키는데 기여했고, 패관소설을 옹호하는데 유력한 배경이 되었다. 서거정은 경술문학관을 고집하던 사람이었는데 성간과의 토론을 통해 통유론을 받아들여 다원주의적 문학관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후에 서거정은 [태평한화골계전] 서문에서 세교를 위한 문학이 사대부의 정통문학이지만 소견세례를 위한 문학도 필요하다는 비공리적인 문학관을 표명하였다. 패관소설에 대한 적극적 옹호론을 펼친 이승소 역시 같은 책 서문에서 깊은 감동을 주고 재미를 주는 다양한 진실들이 있다고 보고 소설의 독자적 가치를 깊이 인정하였다. 정사룡은 [어면순] 후서에서 소설을 작가가 현실에 대한 자신의 문제의식을 담아내는 양식으로 보았다. 이것은 패관소설에 대한 인식의 중대한 변화로서 자아와 현실의 갈등관계를 문제 삼는 소설 장르의 차원으로 옮겨가는 초기양상에 대한 인식을 보여준다. 또한 소설이면에 작가의식의 심각성, 치열함을 살피는 비평적 소설독법(자세히 보기)을 중시했다. 성여학은 [어우야담] 서문에서 전기적 세계관과 형식에 깊이 공명하는 소설관을 표명했다. 홍서봉이 [속어면순] 발문에서 언급한 소견론과 기양론은 조선후기 소설비평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이다.
2)조선 전기 소설 비평의 성장
김시습은 전등신화의 허구적 상상력과 자유자재한 표현의 묘미를 찬탄하였으며 억눌린 마음의 해방이라는 주관적 가치를 인식하게 되었다. 이런 소설관은 해방감을 소설향유의 근본적 동기로 본 서거정, 이승소에게도 보이지만 골계를 통한 억압적 감정의 해소, 초월적 환상을 통한 해소에는 차이가 있다. 설공찬전사건은 소설 향유 분위기와 욕구수위를 보여주는 사건이었고, 비슷한 시기 오륜전전은 소설이 교화할 수 있는 효력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인간 본성을 형상화하기 위한 소설론은 조선후기 소설론의 전개에 있어 하나의 의미 있는 새로운 흐름의 시작이었다고 할 수 있다.
3)조선 후기 소설 비평의 본격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