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

 1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1
 2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2
 3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3
 4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4
 5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5
 6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6
 7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7
 8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8
 9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9
 10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10
 11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11
 12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12
 13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13
 14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14
 15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15
 16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16
 17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17
 18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18
 19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19
 20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서 론
인간의 자유의지에 관한 문제제기 ………………………………
2
본 론
1.
동서양의 종교에서 나타나는 자유의지에 대한 관점 ………
3
2.
동서양 철학자들의 자유의지론 …………………………………
5
3.
자유의지에 대한 각자의 생각 ……………………………………
8
4.
인간성은 자유인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인가? ………
10
5.
리벳의 실험 ………………………………………………………
15
6.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타난 자유의지 사상 ……………
20
결 론
1.
종합 결론 …………………………………………………………
25
과연 인간은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는가?
Ⅰ. 서론
인간은 살아가면서 선택의 순간을 피할 수 없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우리 철사슴(철학을 사랑하는 가슴)도, 혹은 이 글을 읽고 계실 신진식 교수님조차도 예외 없이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학생들이 쓰는 글이라고 해봐야 별 차이가 없을 테니 그냥 리포트 분량으로 점수를 줄 것인가, 아니면 보고서 구석구석 숨어있는 학생들의 노력의 흔적과 사고의 결과물 들을 평가해서 점수를 줄 것인가에 대한 선택의 기로에 놓일 수 있다. 심지어는 ‘글을 누워서 읽을 것인가, 식사를 하며 글을 읽을 것인가’ 같은 사소한 문제조차도 선택의 기로에 놓이고 만다.
인간은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끊임없이 선택을 해왔다. 광해군은 조선의 평화를 위해 종주국이었던 중국을 버리는 실리를 선택했고, 인조는 명분을 선택하여 전쟁을 불러왔다. 박정희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자주 국방력을 키우는 것보다 미국과의 외교를 통해 안보를 보장 받는 길을 선택했고, 나폴레옹은 세계의 지배자가 되기 위해 러시아 정벌을 결정 했다가 결국 조국 프랑스와 자신의 패망을 불러왔다. 이렇듯 인류의 역사는 단 한번도 선택의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비단 역사적인 순간에서 뿐만이 아니다. 대학생활에서도 우리는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을 하고 서로 다른 결정을 하는 여러 사례들을 쉽게 찾아 볼 수가 있다. 시험기간에 친구들과 술을 먹을 것인가, 아니면 전공 서적을 들고 도서관에 가서 공부를 할 것인가. 애인에게 실수를 저질렀는데 지금 당장 가서 사과를 할 것인가, 아니면 무조건 강하게 밀고 나가서 시치미를 땔 것인가. 어떤 이는 시험기간에 모든 일을 접어두고 부모님의 결혼기념일에 갈 것이고, 또 다른 이는 신앙생활을 위해 교회에 가서 찬양과 기도로 시간을 보낼 수도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같은 상황, 같은 조건에서 사람들은 매번 다른 선택을 하고, 이 결과는 사람에 따라 매우 상이한 결과로 나타난다. 결국 인류는 ‘ 선택의 문제 ’ 라는 대 전제를 벗어 날 수 없는 것이다.
철학을 하기 위해 모인 우리 철사슴은 인류 역사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 선택의 문제 ’에 대해 토론해 보기로 하였다. 우리의 인생을 좌우하고 역사의 방향을 결정하는 ‘ 선택의 문제 ’ 는 철학을 공부하는 우리들에게 그냥 넘어 갈 수 없는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동서양을 막론한 여러 철학자들과 과학자들 또한 우리와 같은 의문점을 풀기 위해 많은 연구와 고민은 거듭해 왔다. 어떤 이들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만들어지는 유전자에 의해 인간이 선택을 하게 된다고 주장했고, 또 다른 이들은 그들이 살아가는 환경에 의해 인격과 사고가 만들어지는 것이고 인간의 선택 문제는 단지 그 만들어진 인격과 사고에 의해 형성된 무의식에 따라 좌지우지 되는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와는 다르게 인간의 선택 문제는 원인을 정의 할 수 없는 것이라고 결론 내린 이들도 있었다.
우리 다섯 마리의 철사슴은 각자의 전공과 지식을 토대로 오랜 기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걸친 토론을 진행하였으나, 전적으로 인간의 선택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결론은 도출해 내지 못하였다. 하지만 토론 과정에서 오고간 많은 비판과 논쟁을 통해서 인간의 ‘선택 문제’에 개개인의 ‘자유의지‘ 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거대한지 알 수 있었다. 다음에 제시되는 내용을 통하여 어떠한 근거에 의해 이러한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는지, 지금부터 그 과정을 차근차근 이 글을 통해 풀어 나가며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동서양의 종교에서 나타나는 자유의지에 대한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