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소설론 한문 단편의 장르 규정 한문 단편 고찰 한문 단편 발생 시대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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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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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문 단편의 장르 규정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한문 단편에 관한 고찰
1. 한문 단편의 발생과 시대적 배경
2. 야담과 한문 단편
3. 한문 단편의 작품집
4. 한문 단편의 작품 세계
4-1. 치부담
4-2. 추노담
4-3. 군도담
4-4. 애정담
Ⅲ. 한문 단편의 장르 규정
Ⅳ. 나가며
※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우리가 흔히 한문 단편이라 알고 있는 작품군은 크게 두 종류이다. 첫째로 소설 장르가 확립되기 전 구전되던 설화가 기록되기 시작하면서 소설에 가까운 장르가 등장했는데, 짧은 이야기가 한자로 기록되었다 하여 이를 한문 단편이라 한다. 그러나 본고에서 다룰 한문 단편은 조선 중기에 발달하기 시작하여 조선 후기에 다수 창작된 작품군을 일컫는다. 18세기 이후 등장한 한문 문학류를 유형 분류하면 『어우야담』, 『청구야담』 등에 수록된 ‘야담계 한문 단편’, 연암 박지원을 위시한 진보적 지식인들이 창작한 ‘연암류 한문 단편’, , , 등의 ‘한문 장편 소설’로 분류할 수 있는데, 우리는 그 중에서도 야담계 한문 단편에 주목해 보고자 한다.
현재 학계에서는 이런 야담계 한문 단편을 소설 장르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한문 단편이 그 자체로 문학사에서 분명한 의의를 가지고 하나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문 단편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이를 소설로 규정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Ⅱ. 한문 단편에 관한 고찰
1. 한문 단편의 발생과 시대적 배경
조선 후기의 한문 단편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먼저 급변했던 조선 후기에 대한 시대적 배경 지식이 있어야 한다. 조선 후기에 가장 중요한 사건은 임진왜란으로 인한 국토 황폐화와 이앙법, 수리 시설, 농기구 등의 발달으로 인한 농업 생산력의 증대이다. 다소 상반되어 보이는 이 두 사건은 조선 사회를 굳건하게 지탱해 왔던 신분제의 동요와 시민 의식의 대두라는 공통적인 결과를 불러왔다.
지배층에 대한 불신이 싹틈과 동시에 증대된 농업 생산력은 자연스럽게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냈다. 자급자족 형태의 농업 형태가 점차 사라지고 농업 생산력의 향상으로 인한 부의 증대가 한 쪽으로 쏠렸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신분제의 동요가 일어나고 자본주의적 질서가 형성이 되면서 시장과 도시가 만들어졌다. 이전의 사회 질서가 생존을 보장해 줄 수 없게 되자 부를 축적하는 것이 곧 생존과 즉결되는 상황이 되었다. 변동이 심하고 예측이 불가능해지면서 생존을 위해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인간 군상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등장하게 된 다양한 직업군에는 사기꾼, 이야기꾼 등이 있었는데 이 중 주목해야 할 직업은 바로 ‘이야기꾼’의 등장이다.
이야기꾼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에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고 돈을 받는 것을 직업으로 삼은 사람들이며 시장을 매개로 돌아다니며 수익을 올렸다. 이들은 세간에 떠도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나름대로 재구성해 전파했는데 이렇게 전해진 이야기들이 한문을 아는 계층들, 즉 양반과 중인 계층에 의해서 기록되기 시작했다. 이것이 바로 조선 후기의 한문 단편의 탄생이다.
세간에 떠도는 이야기들을 기록한 이유에 대해서 이들은 주로 시장과 일반 민중들의 삶을 기록할 필요를 느껴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모았다고 밝히고 있다. 즉 그들의 입장은 자질구레한 일일지도 모르지만 이러한 것들이 正史(정사)를 보완하는 것이므로 기록한다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