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Costume Play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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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Costume Play의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에 불고 있는 Costume Play 열풍

2. Costume Play의 정의와 역사
2-1. Costume Play의 정의
2-2. Costume Play의 역사
2-2-1. Costume Play의 원형
2-2-2. Costume Play의 발전 과정

3. Costume Play의 종류와 성격
3-1. Costume Play의 성격
3-2. Costume Play의 종류
3-2-1. 장르에 따른 분류
3-2-1-1. Animation / Comic Costume Play
3-2-1-2. Game Costume Play
3-2-1-3. Movie / Drama Costume Play
3-2-1-4. Fan Costume Play
3-2-1-5. 창작 Costume Play
3-2-2. 플레이어의 수에 따른 분류
3-2-2-1. 개인 Costume Play
3-2-2-2. Team Costume Play

4. 의상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Costume Play
4-1. 의상심리학의 정의
4-2. 의복 착용의 동기
4-2-1. 의복 착용의 동기 - 욕구충족설 -
4-2-2. 의복 착용의 동기로 본 Costume Play
4-3. 의복 착용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인
4-3-1. 의복 착용에 영향을 끼치는 문화적 요인 - 세대문화와 유행 -
4-3-2. Costume Play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인 - 세대 문화 -
4-3-2-1. Costume Player의 연령층
4-3-2-2. Costume Player의 연령층별 특징
4-3-2-3. Costume Player의 연령층별 세대 문화

5. Costume Play의 의의
5-1. Costume Play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
5-2. Costume Play의 긍정적인 영향
6-2-1. 새로운 공간 및 Character 창조
6-2-2. Costume Play를 통한 자기 고백

6.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에 불고 있는 Costume Play 열풍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만화 캐릭터로 분장하는 놀이'라고 알려져 있는 Costume Play는 만화나 게임, 혹은 영화 속의 캐릭터 등의 의상을 실제로 재현하여 입고, 그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을 말한다.
일본에서 '코스프레(コスプレ)' 라는 이름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Costume Play, 우리나라에서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대학로나 작은 만화 모임 장소에서 소규모로 기획되었었다. 그러나 근래 들어서는 만화나 게임 관련 행사라면 어느 곳이나, 심지어 방송이나 극장, 커다란 국제 전시회 등에서도 빠질 수 없는 중요한 행사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이 조성되면서 Costume Play에 관한 인식 또한 바뀌고 있다. 만화 오타쿠(オタク)들의 전유물이었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보편적인 놀이로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Costume Play는 일종의 유행처럼 거품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Costume Player 중에 Costu
me Play에 관한 제대로 된 인식과 생각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아쉽게도 우리나라에는 아직 그 확실한 개념과 의미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Player들이 수두룩한 듯 하다. 그저 일본에서 만화와 함께 건너온 자극적이고 유행적인, 청소년들이 무분별하게 수용한 잘못된 일본 문화라는 부정적인 시각에 명확한 반론을 제시할 수 있는 '속' 이 부족한 듯 하다.
참고문헌
* 이인자 외(2001), 의상심리, 교문사
* 코스프레닷컴: http://www.cospre.com
*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 NEGI: http://caina.new21.net/negi
* Cosmaker (in Entica) : www.entica.com
* 야후 백과사전: kr.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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