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모성의 담론과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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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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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모성의 담론과 현실
모성론의 흐름의 쟁점
제 1장 여성의 시각에서 본 ‘모성론;
1.머리말(21p)
어머니는 오로지 자식을 위해서 그 어떤 고통도 감내하고,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바치는 존재로 그려져 왔다. 시대가 지나면서 여러 어머니 상이 나타났다.
이제는 여성들의 욕구는 모성에 대한 생물학적 결정론이나 기능주의적 정의에 의한 것이 아닌, 여성들의 실제적인 경험과 환경에 근거해서 정의되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지금까지 진행된 모성론의 흐름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자..
2.모성론의 흐름(24p)
모성 및 어머니 노릇에 관한 규정들에 대해 최초로 문제가 제기된 것은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 초반으로 주로 서구의 페미니스트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다음에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편의상 모성의 구조적 측면에 관한 논의와 심리학적인 측면, 이데올로기적 측면에 관한 논의로 구분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3.모성의 구조적 측면(성별분업)
성별분업(자녀양육 및 일반적인 보호활동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여성에게 배당하고 경제적 준비 및 사회의 방어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남성에게 배당하는 기제, 그리고 여성의 이미지는 양육자적이고 의존적인 것과 관련시키는 반면, 남성의 이미지는 수완좋고 고격적이며 독립적인 것과 관련시키는 기제를 지칭함!!
성별 분업에 대한 페미니스트들의 접근은 가족내 성별 분업, 특히 여성 억압의 기제로서 모성 역할의 전담이라는 문제를 밝히고자 했다는 점에 있어서 의의를 가짐.
4. 모성의 심리학적 측면:정신분석학적 접근(28~34p)
주로 개개인이 가족관계 속에서 어떻게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정체성을 형성하며 성역할을 내면화하게 되는가에 주목함. 프로이드는 모든 개인은 섹슈얼리티를 가지고 태어나며, 성장하면서 점차 여성성이나 남성성을 획득하게 된다고 봄.페미니스트들은 여성성과 남성성의 특징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가설들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이러한 특징들을 단지 생물학적 성차의 문제로만 축소하려는 정신분석학적 접근방식에 의문을 제기.
모성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이들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스트들의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