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독후감 MAP OF TEENS MT 컴퓨터 공학

 1  고등학생 독후감 MAP OF TEENS MT 컴퓨터 공학-1
 2  고등학생 독후감 MAP OF TEENS MT 컴퓨터 공학-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등학생 독후감 MAP OF TEENS MT 컴퓨터 공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책 제목 : MAP OF TEENS. MT 컴퓨터 공학
지은이 : 강경란, 노병희, 예홍진
출판사 : 장서가
페이지 수 : 255쪽
현대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정보는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었고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 또한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게 되었다. 그 중 하나인 컴퓨터는 이미 세계를 휩쓸 정도로 매우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컴퓨터는 생겨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현대 IT 산업을 주도할 정도로 현재에는 매우 광범위하게 발달했다. 관련 직업도 많이 생겨났고 관련 학업분야 또한 다양하게 생겨나게 되었다.
그렇다면 컴퓨터 공학이란 무엇일까? 단순히 컴퓨터를 다룬다고 해서 컴퓨터 공학이 되는건 아니다. 컴퓨터뿐만 아니라 미래기술의 기반이 되는 이론과 실재적인 내용, 정보기술과 컴퓨터 관련 기관에 대한 실재적인 내용 등, 컴퓨터를 활용하는 모든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 바로 컴퓨터 공학인 것이다. 또한 뒷받침하는 연구기술도 포함되는데 예로 바이오·나노기술, DNA 컴퓨터 개발 등이 있다.
최초의 컴퓨터는 ‘애니악’으로서 1946년 2월에 처음 발명되었다. 현재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크고, 무겁고, 게다가 속도까지 느렸지만 그 당시에는 매우 충격적이었다. 1만 8천여개의 팔뚝크기의 진공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게는 약 28t, 길이 25m, 높이 2.5m, 폭 1m로 가히 상상 불가능한 크기였다.
컴퓨터 공학의 대표적인 과목들로는 크게 컴퓨터 이론,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컴퓨터 통신으로 나누어진다. 컴퓨터 이론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기본 언어, 영어, 프로그래밍 언어, 수학 이 4가지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주로 수학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는데 이산구조, 확률통계, 선행대수, 알고리즘 등을 배우며 일상생할에 관련된 수학적인 한문을 연구한다.
컴퓨터 시스템 분야는 운영체재, 컴퓨터 구조,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을 연구하고 임베디트 시스템, 디지털 시스템, 디지털 논리설계 등의 원리를 이용한다. 대표적인 예로 보안 시스템,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 휴대용 디지털 기기 등이 있다.
소프트웨어 응용 분야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정보 보호 등을 배우게 되며 컴퓨터 프로그래밍 과목으로는 윈도우 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시스템 프로그래밍, 컴 파일러가 있으며 정보 보호에서는 대표적으로 개인정보보호, pc 보안, 바이러스 보호 등이 있다.
컴퓨터 통신에서는 유선 통신, 무선 통신, 통신 기술에 관한 과목 등을 배우게 되는데 인터넷, 전화선 등과 같은 유선 통신에서부터 무선랜, 블루투스 등의 인터넷 무선 통신에 대해 배울수 있다.
컴퓨터 공학 관련 직업은 크게 하드웨어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융합기술 개발, 정보기술 개발로 나누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