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

 1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1
 2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2
 3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3
 4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4
 5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5
 6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6
 7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7
 8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8
 9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9
 10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10
 11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11
 12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12
 13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13
 14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14
 15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15
 16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16
 17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17
 18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18
 19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19
 20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26페이지 / hwp
  • 2,600원
  • 78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책요약 여성다운 여성이 되려면 저자 엘리사베스 엘리오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름다운 여성이 되려면
제 1부
제 1장 원시시화의 여성의 지위 (p.15)
1. 역사 이전의 주요 세기들
우리가 인류사회를 진보의 관점에서 인식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그렇지만 이제는 성서에 기록된 천지창조 신화는 물론 그 밖의 인류의 창조와 진화에 관계된 신화들도 그대로 믿을 수만은 없게 되었다. 지질학, 박물학, 역사학 등에서 수많은 사실들이 새롭게 밝혀짐에 따라 도전받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진화의 역사 중 많은 부분이 해명되었다고는 해도 모든 것이 다 명쾌하게 밝혀진 상태도 아니고 그 의미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관련 학자들 사이에 의견차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모두로부터 완전한 동의를 얻어 이미 부동의 진리로 밝혀진 사실들 또한 무척 많다. 그중에서도 특히 인간은 성서에 기록된 남녀 한 쌍처럼 완전한 문화인의 모습을 하고 이 지구상에 등장한 것이 안라 긴 세월 동안 단순한 동물상태에서 벗어나 꾸준히 진화해왔으며 또 남녀관계와 같은 사회관계도 진화의 단계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변화되어왔음은 이제 누구라도 더 이상 쉽게 부인할 수 없는 사실로 밝혀졌다.
남녀관계를 원시시대부터 현재까지 통시적으로 살펴보는 일은 이 책의 목적상 대단히 중요한 작업이다 왜냐하면 지급까지의 인류 진화과정에서 생산양식과 분배양식의 변화에 따라 남녀 사이의 관계가 변화되어왔다는 사실을 통시적으로 고찰해봄으로써 앞으로의 남녀관계 역시 생산양식과 분배양식의 변화에 따라 바뀌게 될 것이라는 당연한 사실을 명백하게 밝힐 수가 있기 때문이다.
모간은 인류의 역사를 야만(Wildheit), 미개(Barvarei), 문명(Zivilisation)의 세 단계로 나눈다. 이 견해는 엥겔스도 역시 동의한다. 그리고 앞의 두 단계를 다시 전기, 중기, 후기로 세 등분했는데, 음식물과 생활수단 획득 면에서 결정적인 진보가 나타나 서로 뚜렷이 구분되기 때문이다.
철기를 사용하고 문자가 발명되면서 미개시대 후기는 사직된다. 철제보습의 발명은 더욱 확대된 농경을 가능하게 하였고, 쇠로 만든 도끼와 삽으로 벌채하였으며, 또 철을 가공하기 시작하였다. 그러한 결과 수많은 새로운 활동들이 계속적으로 발생하여 인류의 생활에 종전과는 아주 색다를 모습이 나타났다. 철제도구를 사용하여 집과 배와 손수레를 손쉽게 만들고, 금속을 가공하였으며, 여기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여러 가지 기술들 즉 공예기술 및 보다 완벽한 무기를 만드는 기술 또 도시의 성벽을 축성하는 기술 등을 발달시켰다. 예술적인 건축물도 세워지고, 문자의 발명으로 신화와 문학, 역사 등이 보존, 유포될 수 있었다.
2. 가족형태
현상유지론자들이 변경될 수 없는 진리라고 완강히 주장하고 있고 지금까지도 여전히 통설로 간주되고 있는 견해 즉 현존의 자족형태는 태고적부터 있어온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그것으로부터 전체 사회문화 가 위협받게 될 리 없으므로 앞으로도 영원히 존재할 것이 틀림없다는 주장은 연구자들에 의해 위의 사실들이 밝혀짐에 따라 더 이상 적용될 수 없는 잘못된 견해임이 분명해지게 되었다.
모간은 오랜 연구 끝에 야만시대 초기에는 혈족단체내부에서 성관계가 이루어졌다는 결론을 얻었다. 모든 여자가 모든 남자에게 또 모든 남자가 모든 여자에게 속하는 일반적 혼교 즉 난혼의 상태가 실제로 존재했었다고 주장한다. 그때에는 모든 남자들이 다처제 속에서 모든 여자들이 다부제 속에서 살았다. 모든 남녀들이 서로 다 함께 하나의 커다란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으면서 자식들까지도 이 공동체에 속한 공율 간주하였다.
모간은 이렇듯 무차별한 일반적 혼교의 성관계 형태가 오래 가지 않아 한 단계 진보된 성관계 형태 즉 자신이 혈연가족이라 명명한 형태로 이행하였음을 밝혀냈다. 여기에서는 성관계 집단이 세대 단위로 구분되었다. 즉 한 친족단체내에서 조부모들은 서로의 공동부부가 되고, 그 자식들은 그들대로 모두의 아내이며 모두의 남편이 되었다. 그리고 그 다음 자식들 또한 적령기가 되면 선친들처럼 서로 공동집단을 이루어 성관계를 맺었다. 구성원들이 모두 무차별하게 성교를 맺었던 가장 낮은 단계의 혈적단체에서와는 달리 세대가 다른 남녀가 성관계를 맺는 것은 엄격하게 금지되었다.
모간은 이 혈연가족에 뒤이어 보다 진화된 세 번째 단계의 가족형태가 발생하였다고 주장하면서 그것을 푸나루아 가족이라 명명하였다. 여기서 푸나루아란 친애하는 동료라는 뜻이다.
3. 모권